공수처, 검찰 등 여러 곳에서 고삐 죄고 있어 
11월 최종 경선 전 마무리 위해 박차... 정치적 중립성 시비 피하고자 

각종 논란에 휩싸여있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권 주자 <사진=윤석열 캠프>
▲ 각종 논란에 휩싸여있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권 주자 <사진=윤석열 캠프>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추석 연휴가 끝나면서 국민의힘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후보를 향한 수사가 '고발사주 의혹'을 중심으로 전방위로 전개될 전망이다. 수사 대상은 윤 후보 본인은 물론이고 처인 김건희 씨를 비롯, 측근으로 다양한데다 조사기관 또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대검찰청, 서울중앙지검등 여럿이다. 당국은 속도감있는 조사로 오는 11월 예정된 국민의힘 대선 경선 이전 조사를 마무리 지어 선거 개입 등 불필요한 논란을 피한다는 구상을 하고있다. 

◆ 공수처, 수사 진전 속도 가장 빨라 '고발사주'...  '제보사주'도 관심

23일 법조계등에 따르면 수사에 가장 속도를 내고 있는 곳은 공수처다. 공수처는 현재 윤 후보를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공무상 비밀누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공직선거법 위반 등 4가지 혐의로 입건했다.

공수처 수사부(부장검사 최석규)는 고발장 전달 채널로 지목된 손준성 검사와 국민의힘 김웅 국회의원의 사무실, 자택 등을 압수수색해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으며 추석 연휴도 반납한체 압수물 분석에 주력하고 있다.
 
공수처는 고발장이 손 검사에서 김 의원, 다시 조성은 씨로 전달되는 과정과 배경, 윤 후보 개입 여부, 고발장의 최초 작성자 규명을 파악하는 데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공수처와 검찰이 확보한 물증만으로는 진상규명에 한계가 있어 관계자들의 진술이 결정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번 사건의 키맨으로 꼽히는 손 검사, 김 의원 등은 모두 사실을 부인하거나 '기억이 안 난다'는 취지로 일관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한편 공수처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제보자 조성은 씨가 서로 공모해 '고발사주' 의혹을 제기했다는 이른바 '제보사주' 의혹을 수사할지도 관심사다. 윤석열 캠프는 지난 13일 박 원장과 조 씨, 성명불상자 1인을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이로써 윤 전 총장이 공수처에 입건된 것은 이번이 도합 세 번째다.

윤 전 총장은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옵티머스 자산운용 사기'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고 있으며, 과거 검찰의 한명숙 전 국무총리 수사 과정에서 모해위증교사 의혹이 있었다는 진정을 감찰 및 수사하지 못하도록 했다는 의혹도 수사 선상에 올라있다. 

◆ 서울중앙지검... 윤석열 관련 의혹 집중 포화, 속도전 양상 

'고발사주 의혹' 중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부분은 검찰이 수사 중이다. '검찰이 선거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야당에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부분이다.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친정부 성향으로 평가받고 국민의힘이 다음달 8일 2차 컷오프를 앞두고 있는 만큼, 정치 개입 논란이 일 수 있어 서울중앙지검의 행보가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최창민)는 고발사주 의혹 사건을 배당받자마자 대검 감찰부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감찰부가 입수한 제보자 조 씨의 휴대폰 포렌식 내용, 형사사법정보시스템(KICS) 열람 기록 등을 확보하고 향후 이에 대한 법정 증거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대검찰청 감찰부 감찰3과 역시 수사와 무관하게 진상조사를 계속 중이다.

윤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검사 조주연)는 최근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 관련 회사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조만간 김 씨를 불러 조사해야 한다고 보지만 소환시기와 방법을 두고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스폰서 의혹’ 수사도 고삐를 죄고 있다. 반부패강력수사1부(부장검사 정용환)는 10일 윤 전 서장의 인천 거주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윤 전 총장 측근인 윤대진 검사장의 친형이 수사 무마 등에 연루된 의혹, 윤 후보는 변호사를 알선한 의혹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2016~2018년 인천 영종도 일대의 부동산 개발사업 자료 등을 확보한 데 이어 윤 전 서장 등 관련자를 차례로 소환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