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4번째 광주 방문…“5.18 부정할 수 없는 역사”
박형준 “대한민국과 부산을 지키겠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도 부산 초량동에 위치한 충혼탑 및 민주묘지를 방문했다.<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도 부산 초량동에 위치한 충혼탑 및 민주묘지를 방문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도 부산 초량동에 위치한 충혼탑 및 민주묘지를 방문했다. 김 위원장과 박 후보가 4.7 보궐선거를 앞두고 중도 표심을 잡으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김종인 “5·18 정신으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바로잡겠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여권의 텃밭인 광주를 찾았다. 김 위원장은 오전 정운청 국민통합위원장과 김은혜·이채익 의원 등과 함께 광주 5·18 민주묘지에 참배하고 5·18 단체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김 위원장은 방명록에 ‘5·18 정신으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바로잡겠다’고 작성했다. 이후 추모탑으로 이동해 헌화와 묵념을 했다.

김 위원장의 광주 방문에 항의하는 광주전남대학생진보연합(이하 대진연) 학생들의 시위에 대해서는 “뜻을 달리하는 사람들이 있다. 뭐라고 할 수 없다”고 말하며 민심을 다독이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오전에는 대진연 학생들이 ‘입으로는 오월영령 추모, 행동으로는 뒤통수’라고 적힌 현수막을 들고 그의 묘지 진입을 막는 해프닝이 발생하기도 했다. 

참배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광주 방문 이유에 대해 “작년 8월에 다녀가고서 이제는 국민의힘에서 내 임무를 거의 마쳐가는 과정이 있기에 4월 7일 선거가 끝나기전에 다녀가야 한다고 생각해서 왔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광주 서구의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5·18민주유공자유족회 등 5·18 단체와의 간담회에서 “광주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다시 살려 훼손돼가는 우리나라의 민주주의가 정상적인 상황으로 발전되기를 바란다”며 “우리 당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고 약속했다. 

이어 “40여년 전 가족과 친구를 떠나보낸 아픈 감정을 지금도 안고 온 유가족에 위로의 말을 드린다”며 “40여년 전 광주 민주화운동의 함성 덕에 우리나라의 민주주의가 견고하게 발전해오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직도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폄훼하는 일이 가끔 발생하지만, 5·18 민주화운동은 역사적·법적으로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며 “이런 진실을 바탕으로 포용과 통합의 길을 열기 위해 우리 당이 힘쓰고 있다”며 광주 민심을 달랬다. 

박형준 “문재인 정권의 실정과 오만, 위선 극복하는 선거될 것”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도 같은날 부산 초량동에 위치한 중앙공원 충혼탑 및 민주공원을 찾았다.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24일 충혼탑과 민주공원을 찾아 “정권 심판에 대해 민심이 크게 들끓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부산 중구 중앙공원 충혼탑과 민주공원을 찾아 참배 후 “조국을 지킨 분들의 위대한 정신을 기리며 대한민국과 부산을 지키겠습니다”라고 방명록을 남겼다.

아울러 “국민의 여망이 어느 때보다 크다”며 “정권 심판에 대해 민심이 크게 들끓고 있는데, 그 민심을 잘 받들어서 반드시 지난 4년 문재인 정권의 실정과 오만, 위선을 극복하는 선거가 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