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임원 부당이득 의혹에 국민 분노··· 금융당국이 의혹 풀어야”

16일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박용진 의원실>
▲ 16일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박용진 의원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자동차 업계를 달궜던 현대차그룹와 애플의 ‘애플카’ 협력설을 두고 현대차 임원의 부당이익 의혹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국회에서 제기됐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재선, 서울 강북을)은 금융당국에 현대자동차 임원들이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부당이득을 취했다는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17일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금융위원회를 비롯한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에 최근 불거진 현대차 임원들의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 이슈에 대해 질의했다.

이번 의혹의 배경이 된 애플카 협력설은 현대차그룹이 애플과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을 두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서 시작됐다.

앞서 지난 1월 8일 애플과 협력 논의가 국내 언론에 보도된 후 현대차를 비롯한 그룹사 주가가 급격히 상승했다.

이후 한 달 만인 2월 8일 협력 중단이 발표된 후 주가가 급락하며 현대차그룹 5개사 시총이 하루 만에 13조 5000억 원 증발했다.

이 과정에서 지난달 11일부터 27일까지 현대차 전무·상무 등 임원 12인이 주식을 팔았는데,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현재 한국거래소가 이 문제에 대해 모니터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공개 정보 이용 거래 등 불공정거래 사건은 거래소가 먼저 이상거래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법 위반 소지가 있는지 심리한다.

거래소가 심리에 따라 혐의가 있다고 판단되면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 또는 금융감독원이 넘겨받아 조사하고 검찰에 통보하거나 고발하게 된다.

하지만 만약 거래소가 별 문제가 없다고 결론을 내릴 경우 금융당국 차원에서는 조사가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박 의원은 “국민들은 이 문제를 불공정의 문제로 보고 부당한 이익실현 의혹에 분노하고 있다”며 “금융당국은 이 의혹을 조속히 풀어줘야 할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박 의원은 오후 보충질의에서 이 문제를 단순한 해프닝으로 취급하지 말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상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