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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일반

[카드뉴스] 김종인이 꺼내든 '한일 해저터널' 카드

가덕도 신공항 공약에 더해 꺼내든 40년 묵은 '메가 프로젝트'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월 1일 부산을 방문해 "가덕도 신공항 사업 지지 의사를 밝히며, 가덕도와 일본 규슈 잇는 한일 해저터널 건설을 적극 검토한다”고 말해 화제가 됐다. 

한일 해저터널은 1981년 문선명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 총재가 주창했다. 문 총재는 한일 해저터널을 연결해 아시아와 유럽을 고속교통망(크기 강조)으로 연결하는 '국제 하이웨이 한일터널 구상’을 제시했다. 

1993년 한일협력위원회는 해저터널 개발에 대한 공동연구를 위해 실무위원회 설치 등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이후 1999년 김대중 대통령은 오부치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에서 "유럽까지 연결되니 미래의 꿈으로 생각해 볼 문제"라고 말했다.

부산발전연구원안은 가덕도 → 대마도 → 이키섬 → 후쿠오카 구간으로 총연장 210km 해저거리 147km, 공사기간은 10년을 바라보고 있다. 한국이 3분의 1 구간 공사를 담당하면 총 단일터널 기준 30조원, 복수터널 기준 70조원의 공사 비용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된다.  

터널 건설의 순서는 일반적으로 지반정보 등 '정밀조사' → 구체적인 설계인 '실시 설계' → 본격적으로 터널 '시공' 절차 밟는다. 

터널 건설에서 ‘해저 지형을 확인하는 정밀 조사'는 설계와 시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과정으로 매우 중요하다. 해양에서 이뤄지는 조사 환경 문제로 육지보다 비용과 조사 기간이 증가하고 해상 정밀조사 정확도도 낮은 편이다.

지금까지 이뤄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산과 후쿠오카를 잇는 해저공사 구간은 다른 안에 비해 해저 구간이 짧지만 연약한 암반대, 단층 등이 있어 공사 구간내 해수유입과 붕괴 위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 터널을 건설할 만큼 무역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교류 확대 효과는 확실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일본의 노다 순 야스시 세이난학원대 교수는 한일터널 개통으로 인한 물류 영업이익을 연 2조 2337억 원으로 추산했다.

여기에 일본에서 한국과 중국, 러시아를 잇는 화물 운송량은 3276만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컨테이너로 655만개가 오가는 수치다.

한일 해저터널의 전제 조건은 양국 국민의 신뢰관계을 개선하는 것이다. 막대한 비용과 최소 10년 공사 기간이 예측되는 대공사인 만큼 양국의 자원을 동원하기 위해서 국민의 동의와 지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민호 기자

정치경제부에서 건설, 부동산 분야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정책 이슈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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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헌정 사상 초유 '판사 탄핵' 이후 야권 "김명수 대법원장 사퇴" 맹폭(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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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초 시작된 코로나19는 단순히 의료 문제, 안전 문제를 넘어 전 세계인의 생활패턴과 자본주의 시스템, 국가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꿔놓았다. 백신과 치료제가 개발되었지만 코로나가 언제쯤 종식될지 아무도 모르고, 이전의 세상으로 돌아가는 건 불가능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렇다면 코로나 이후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폴리뉴스>는 2021년 ‘새해를 여는 사람들’ 특집으로 지난 1월 21일 서울혁신파크 칼폴라니사회경제연구소에서 지구정치경제학자 홍기빈 소장을 만나 그의 제안을 들어봤다. 홍기빈 칼폴라니연구소장은 <폴리뉴스>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북유럽 복지국가의 사회적 대타협 전제는 성장과 복지가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는 것"이라며 "성장과 복지는 자전거의 두 바퀴처럼 선순환 관계를 만든다. 우리나라도 제도의 틀을 다시 짠 다음 노동과 자본을 설득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홍 소장은“위기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코로나 사태는 1930년 대공황보다 더 심각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자본주의 시스템이 익혀온 대응 매뉴얼은 정부가 큰 돈을 풀어 금융시스템과 대기업을 지켜내면 시스템 붕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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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유통 공룡 신세계가 프로야구에 뛰어든 이유는?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만년 적자를 불러오는 기업의 야구단 운영. 심지어 지난해는 코로나19 사태로 관중 수익까지 대폭 감소하며 수익성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신세계는 지난달 26일 SK텔레콤으로부터 SK와이번스를 1352억 8000만 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는데요. 왜 신세계는 프로야구 운영에 뛰어들었을까요? 그간 한국프로야구는 수익 창출 목적보다는 대기업의 홍보 또는 사회공헌활동의 일종으로 존재해왔습니다. 하지만 재계에서는 신세계가 야구단을 고객과의 접점이자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고자 하며, 이것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유통 모델을 구축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실제 신세계는 SK 인수 소식을 전하면서 “야구장을 찾는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즉 야구장에 온 팬들이 야구뿐 아니라 신세계그룹의 ‘라이프 스타일 센터’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죠. 비슷한 사례는 이미 외국에도 있습니다. 일본프로야구 요미우리 자이언츠가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도쿄돔은 스포츠시설뿐 아니라 호텔과 스파, 종합 쇼핑몰, 레스토랑, 놀이기구까지 이용 할 수 있습니다. 1년 내내 관광객들로 북적이는 대규모 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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