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강필수 기자]르노그룹이 수익성 강화와 제품 라인업 강화 등 내용을 담은 새 경영전략을 공개했다.
르노그룹은 지난 14일(프랑스 현지시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익성을 중심으로 경영 전략을 전환하는 그룹의 새로운 경영전략안인 ‘르놀루션(Renaulution)’을 발표했다.
이번 경영전략을 통해 그룹은 기존 시장점유율 및 판매량 중심에서 탈피해, 앞으로 수익성·현금 창출·투자 효과 등의 가치 창출에 집중하는 조직으로 변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르놀루션(Renaulution) 전략은 ▲소생(Resurrection) ▲혁신(Renovation) ▲변혁(Revolution) 등 3단계로 구성됐다.
먼저 ‘소생’ 단계에서는 2023년까지 수익과 현금 창출 회복에 집중하고, 다음으로 ‘혁신’으로 2025년까지 브랜드 수익성 회복에 기여할 새롭고 강화된 라인업을 구축한다.
이후 ‘변혁’은 2025년부터 장기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중심을 테크, 에너지, 모빌리티로 옮겨가 르노 그룹이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 환경에서 선두주자가 되게끔 한다는 계획이다.
르노그룹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고정비 절감, 변동비 개선을 실현할 예정이다. 또한 조직을 브랜드, 고객, 시장을 중심으로 ▲르노(Renault) ▲다시아-라다(Dacia-Lada) ▲알핀(Alpine) ▲모빌라이즈(Mobilize) 등 4개로 재편해 수익성을 추구할 방침이다.
4개로 재편된 조직은 각각 고유의 아이덴티티와 포지셔닝을 가진다. 이를 통해 르노그룹은 2025년까지 총 24개 모델을 출시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담았다.
24개 모델 가운데 절반은 C, D 세그먼트가 될 것으며, 최소 10개 모델은 전기차라는 것이 르노의 전망이다.
특히 르노그룹은 르놀루션을 통해 한국을 비롯한 라틴 아메리카와 인도에서 현재보다 수익성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스페인·모로코·루마니아·터키에서는 가지고 있는 경쟁력을 충분히 활용하고, 러시아와는 더 많은 시너지를 만들어낸다는 계획이 담겼다.
루카 데 메오 르노그룹 CEO는 “르놀루션(Renaulution)은 단순한 전환점이 아닌 비즈니스 모델의 완전한 변화를 의미한다”며 “르노그룹은 2030년까지 매출의 최소 20%를 서비스, 데이터, 에너지 트레이딩에서 창출하면서, 기술을 활용한 자동차 회사에서 자동차에 적용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로 변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르노그룹은 미국 플러그파워와 유럽 내 중소형 수소 상용차 시장 공략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12일 발표했다.
양사는 합작법인을 통해 유럽 내 연료 전지 기반 중소형 상용차 시장 30% 이상 점유를 목표로 프랑스에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과 수소 차량 생산 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