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전 당선인 신분으로 시작한 전북의 ‘탄소법’, 20대 국회의원 임기 한 달 남긴 채 본회의 통과
21대 총선 기간 중 국민의힘 법안소위 위원 선거캠프까지 찾아가 설득

정운천 의원 <사진=정운천 의원실 제공>
▲ 정운천 의원 <사진=정운천 의원실 제공>

 

[폴리뉴스 김미현 수습기자] 정부가 전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을 국가기관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했다. 이로써 대한민국 탄소융복합산업 컨트롤타워가 세워져 전북의 숙원사업이 마무리됐다.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은 3일 오전 산업부가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운영준비위원회를 열어, 전주에 있는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을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의결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20대 국회 등원 뒤, 전북이 탄소산업을 선도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판단 뒤, 2017년 8월 25일 국가기관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을 골자로 한 ‘탄소소재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정 의원은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 대비해 기획재정부의 중재안을 이끌어내고, 여·야 법사위원들을 적극적으로 설득하며 준비했다. 특히 21대 총선 기간 중에는 국민의힘 법안2소위 위원들의 선거캠프까지 찾아가 노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20대 국회의원 임기가 한 달 남은 시점에서 법안은 극적으로 본회의를 통과했으며, 오늘 산업부 발표로 전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인 국가기관으로 지정됐다. 

정 의원은 “‘탄소소재법’은 정부와 야당에서 특정 지역사업으로 판단해 시작부터 쉽지 않았다”며, “20대 국회의원 임기를 한 달 앞두고 극적으로 통과한 법안인 만큼 전북이 최종 지정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았다. 좋은 결과로 이어져 도민들에게 큰 선물을 드릴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아울러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예산이 지정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아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지난 8월 예결위 결산심사 당시 홍남기 경제부총리로부터 지정 절차가 마무리되면 국회 차원의 증액에 협조하겠다는 답변을 들은 만큼 이번 예결위를 통해 내년도 예산까지 반영해 지체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