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지난 9월 11일 울산 앞바다 해상 원유이송시설에서 약 14~20kl의 석유 유출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날 점검에도 발생한 사고에 부실점검 문제가 지적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초선, 서울 광진을)이 한국석유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울산지사 해양오염사고 보고서’에 따르면, 사고는 해상 원유이송시설의 수중호스와 해저송유관 연결부를 고정하는 볼트와 너트가 느슨해지며 그 틈새로 원유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석유공사는 사고가 발생한 0시 36분으로부터 3시간 반이 지난 새벽 4시경 잠수부를 투입해 볼트와 너트를 조여 응급조치를 했다. 오염면적은 축구장 절반 정도인 약 4000㎡였으며 지난 12일 정오 무렵 방제작업을 완료했다.
이 사고로 해상에서 3.6㎞가량 떨어진 울주군 강양항에서 기장군 월전항까지 일부 해안이 오염돼 13억 원가량의 피해가 발생했다.
석유공사가 제출한 사고 발생 원유이송시설의 ‘안전점검표’에 따르면, 2019년도 상·하반기와 2020년도 상반기 정기점검은 물론 올해 발생한 8·9·10호 태풍 이후 수시점검 결과 9호 태풍 후인 지난달 4일 발생한 태양광 패널 탈락 외에는‘이상 없음’으로 보고됐다.
10호 태풍 하이선 발생 후 9월 9일~10일 실시한 수시점검 결과, PLEM(해저송유관)과 Under Buoy Hose(수중호스)의 연결 부위 상태 모두 이상이 없다고 했다. 고 의원 측은 (10일 검사로부터) 불과 하루도 지나지 않은 11일 자정 무렵 해당 부위에서 사고가 발생하며 부실 점검을 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울산 해양경찰서는 지난달 18일 석유공사 울산지사를 압수수색해 현재까지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석유공사는 문제가 된 부분을 점검·보수해 이달 중으로 원유이송시설 운영을 정상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 의원은 “부실 점검으로 되돌릴 수 없는 해양오염 사고를 일으켰다”며 “안전점검 절차를 강화하고, 모든 원유이송시설에 대해 점검을 실시해서 다시는 해양오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