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2 (화)

  • 맑음동두천 0.0℃
  • 맑음강릉 3.4℃
  • 구름많음서울 -1.0℃
  • 맑음대전 3.0℃
  • 맑음대구 2.3℃
  • 맑음울산 4.0℃
  • 맑음광주 2.4℃
  • 맑음부산 3.2℃
  • 맑음고창 3.0℃
  • 구름많음제주 5.8℃
  • 구름많음강화 -0.6℃
  • 구름조금보은 -0.1℃
  • 구름조금금산 2.0℃
  • 구름많음강진군 5.1℃
  • 맑음경주시 3.2℃
  • 맑음거제 4.3℃
기상청 제공

정치

[8.29 전대]이낙연-김부겸-박주민 첫 TV토론회...동남권신공항 치열한 토론 예상

이낙연, 영남 방문...지역 맞춤 공약 발표
김부겸, 수도권 공약...이재명, 최강욱 연대 타진 
박주민, 방송활동 주력...젊은 후보 이미지 부각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낙연, 김부겸, 박주민 후보의 첫 TV토론회가 열린다. 후보들은 토론에서 정국현안을 비롯해 당 운영 방안, 동남권의 가장 큰 이슈인 동남권신공항 문제를 두고 치열한 토론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낙연, 김부겸, 박주민 후보는 29일 오후 6시부터 대구 MBC가 주관하고 안동·포항 MBC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방송토론회에 출연한다.

TV토론은 오후 6시 시작해 7시 20분까지 총 80분간 진행되는데 후보들은 이날 전당대회 출마에 대한 포부와 당 운영방안, 위기 극복 방안을 비롯해 TK(대구, 경북)의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놓고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TV토론을 앞두고 이낙연 후보는 MBC출신의 박광온 최고위원과 신경민 전 의원, 홍익표 의원에게 정책에 대한 자문을 구해 토론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영남권 공략 행보

아울러 이 후보는 대구에서 열리는 TV토론회 전부터 일찌감치 부산, 울산을 찾아 영남권 공략 행보에 나섰다. 

지난 27일 이 후보는 페이스북에 민주당의 60년 당원인 윤경부 부산시당 고문을 찾아 지지를 당부했고, 부산의 홍수 피해지역을 찾아 이재민들을 위로하고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하시도록 정부에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부산일보 사옥에서 열린 아카데미 특강에 참석해 동북아 해양수도, 유라시아대륙철도와 환태평양 해로 구축, 가덕도 신공항을 희망한다고 부산 당원들의 지지를 당부했다. 

이 후보는 28일엔 울산을 찾아 울산 반구대암각화, 테크노파크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를 둘러보며 “MOU 대로, 반구대암각화를 보존하고 울산의 먹는 물 문제를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울산이 수소도시로 한발 앞서 달리도록 지원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부겸, 수도권 공략...이재명과 연대 가능성 주목 

반면 영남을 지지기반으로 하고 있는 김부겸 후보는 TV 토론회를 앞두고 수도권을 돌며 일정을 소화했다.

김 후보는 28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만나 국토보유세, 경기도형 장기공공임대주택 등 주요 정책 대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고 험지로 분류되는 대구와 경북, 경남에서 지역주의 벽을 타파하기 위한 방안도 의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후보는 이 지사를 만난뒤 페이스북에 “이 지사께서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저와 지사님의 공통점을 알려주셨다”며 “이 지사가 경북 안동 저는 경북 상주로 같은 TK 출신에다, 두 사람 다 경기도에서 처음 정치를 시작했다는 점이다”라고 밝혀 이번 전대에서 이 지사가 김 후보를 지원할 것이라는 전망이 돌고 있다.

이날 회동은 김 전 의원이 이 지사에게 만남을 요청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원은 전대를 앞두고 전국 순회 일정을 잡아 전국지차제장과의 만남을 추진하는데 그 첫번째 인물이 이 지사가 됐다. 이 후보에 비해 대선 지지율에선 좀처럼 반등을 하지 못하는 김 후보와 대선지지율 2위인 이 지사의 만남은 두 사람간의 연대 가능성도 점쳐지며 당내 많은 주목을 받았다.

김 전 의원은 이를 의식한 듯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내 문제는 오해가 있을 것 같아 서로 덕담 수준으로 서로 안부를 묻는 수준이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이어 김 후보는 안산시 단원구를 찾아 세월호 희생 학생들의 교실을 찾아 희생자들을 묵념했고 ‘지속 가능한 안전사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김 후보는 29일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와 만나 “당 대표가 되면 열린민주당과 합당을 추진 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박주민, 인지도 알리기 주력...당내 지지기반으로 후원 적극 호소 

아울러 마지막으로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박주민 후보는 지방공약보다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회의를 비롯한 국회 일정을 소화하면서 방송활동을 통해 인지도 알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박 후보는 MBC 뉴스데스크, 부산 KBS를 비롯해 각종 라디오 방송과 당내 유투브 방송을 활발히 나서며 전당대회 공약과 포부를 밝히며 ‘젊은 후보’ 이미지를 부각 시키고 있다.

아울러 빅캠프를 차려 전국을 순회하고 있는 두 후보에 맞서 당내 높은 지지기반을 무기로 당원들에게 적극적으로 후원을 호소하며 당내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당권 후보들간의 첫 토론회가 대구·경북(TK)에서 열리는 만큼 이날 가장 큰 화두는 동남권 신공항이 가장 큰 화두가 될것으로 전망된다.

이 후보는 부산을 찾아 가덕신공항 유치 입장을 밝히며 문 대통령에게 건의하겠고 밝혔고, 박 후보 역시 가덕신공항에 긍정적인 반응이다.

반면 대구경북을 지지기반으로 하고 있는 김 후보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유치를 주장하고 있어 이 문제를 두고 후보들 간 치열한 토론이 예상된다. 

당대표 후보 방송토론회는 29일 대구·경북을 시작으로 31일 부산·울산·경남, 8월 6일 전북, 7일 광주·전남, 13일 충청 등 권역별 TV토론이 예정 18일부터는 전국단위 라디오와 지상파 TV토론이 예정돼있다. 또한 최고위원 후보 토론회는 오는 30일 민주당 유튜브채널 '씀'에서 녹화 후 8월 첫째주에 방송된다.

관련기사









[21대 국회 빛나는 초선] 정태호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③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는 '궁여지책', 국민의힘은 딜레마"
[폴리뉴스 대담 김능구 대표, 정리 이승은 기자] 내년 4월 7일 보궐선거 더불어민주당 선거기획단 간사와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를 맡은 정태호 의원은 부동산 문제와 서울시장선거의 관계에 대해 "이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내정자(현 장관)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그분의 능력과 부동산 문제 해결에 대한 정책적 능력을 봐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태호 의원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창간 20주년 기념 빛나는 초선 특집 인터뷰에서 내년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정 의원은 변 내정자(현 장관)에 대해 "모든 사람이 집을 지을 때가 없다고 하는데, 변 장관은 집 지을 곳이 많다고 한다"며 "수십만 채가 공급이 가능하다고 한다. 박근혜 대통령 때는 부동산 공급 정책이 전혀 없었다. 입주하는 아파트가 없었다. 변 장관은 공급에 대해 해법을 가지고 있는 분이기 때문에, 적어도 부동산에 대해선 최고 전문가다. 땅은 안 보이지만, 어떻게 땅을 만들 수 있는지를 알고 있는 분"이라고 평가했다. 최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서울시장 출마 선언을 한 것에 대해서 정 의원은 "그 분은 정치할

[카드뉴스] K뉴딜, 지속가능한 경제사회로의 전환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카드뉴스]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