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치아교정은 부정교합을 치료하여 기능적인 부분을 개선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지만, 요즘의 교정은 예쁘게 균형잡힌 안모를 만들기 위해 진행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심미적인 부분에 많은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렇다 보니 드라마틱한 외모 변화를 위해 개인에게 맞지 않는 방법으로 무리한 교정을 하게 되면서 결국 부자연스러운 결과를 얻고 재교정을 찾는 이들이 적지 않게 보이고 있다.

또 긴 교정기간을 무리하게 줄여 단 기간에 치아교정을 마무리 하는 경우에도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로 재교정을 찾았으며, 교정 후 유지 및 관리를 소극적으로 한 경우에도 치료 전 상태로 돌아가 재교정을 찾곤 했다. 이렇듯 교정은 경우에 따라 다시 치료를 진행하기도 하는데, 다시 교정이 필요한 경우라면, 처음이 아닌 만큼 더 신중하게 치과를 선택하고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또 이미 한 번의 치아이동이 있었던 케이스이기 때문에 더욱 더 신중하고 세밀하게 치아이동양을 조절해야 한다. 따라서 재교정 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재교정케이스에 대해 견해가 깊고 숙련도가 높은 교정의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튀어나온 입을 넣기 위해 무리한 치아이동과 치아각도조절이 이루어져 옥니, 합죽이 부작용을 얻게 된 경우라면, 반대로 치아를 다시 세우는 까다로운 역교정(재교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임상경험을 충분히 갖춘 교정의로부터 정밀진단을 먼저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재교정 시에는 1차적으로 했던 치아교정보다 고려해야 할 부분이 더 많기 때문에 현재 상태에 대해 보다 면밀하게 진단을 해주고, 진단결과를 모두 공유해주며, 재교정 치료범위를 상세하게 설명해주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또 본인이 느끼는 기능적인 불편함과 심미적인 불만족을 정확히 전달하여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소통이 잘 해주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같은 재교정이라도 담당의와 긴밀한 소통이 이루어졌을 때, 본인에게 더 적합한 맞춤 재교정 솔루션이 세워질 수 있고, 처음과 다르게 기대치에 미치는 결과를 경험할 수 있다. 이렇듯 재교정치료는 담당의료진이 가지고 있는 치아교정에 대한 수준은 물론 세밀함과 탁월한 소통력 등을 잘 살펴보아야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치아는 특성상 본래 자기 자리로 되돌아가려는 회귀현상을 강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정이 완전히 다 끝난 후에도 꾸준한 관리를 해주어야 교정효과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교정이 종결된 후에도 치과에서 해줄 수 있는 관리를 도와주며 끝까지 신뢰를 주는 곳인지 세세하게 살펴보는 것도 실패없는 치아교정을 위해 중요한 부분이다. 물론 병원뿐만 아니라 환자의 경우에도 병원의 지시를 잘 따르고, 부정교합을 유발하는 좋지 않은 습관을 고치는 등 관리를 잘 해주어야 또 다시 재교정을 하는 일이 없다.

마지막으로 치아교정은 재발 외에도 경우에 따라 치근흡수, 잇몸퇴축 등의 구강문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최대한 예방할 수 있는 안전한 교정을 해주는 곳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단, 발생을 하더라도 경미한 수준에 그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글: 일산 바른이바른얼굴교정치과 이태희 대표원장 (교정과전문의/교정학박사)​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