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 권양숙 여사 등이 23일 오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권 여사, 한명숙 전 국무총리, 뒷줄 오른쪽부터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 <사진 제공=연합뉴스>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 권양숙 여사 등이 23일 오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권 여사, 한명숙 전 국무총리, 뒷줄 오른쪽부터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 <사진 제공=연합뉴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도식이 코로나19로 인해 예년보다 축소된 규모로 진행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1주기 추도식은 23일 오전 11시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실시됐다. 이날 추도식은 박혜진 아나운서 사회로 유족 헌화 및 분향, 이해찬 대표 추도사, 11주기 특별영상 상영, 유시민 이사장 감사인사, 시민참여 상록수 합창 특별영상 상영, 참배 순으로 진행됐다.

국회에서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유인태 사무총장이,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김태년 원내대표,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 심상정 정의당 대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부 및 지자체 측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경수 경남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참석했고, 또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 윤태영, 이광재, 전해철, 정영애, 천호선 이사 등 재단 임원 및 참여정부 인사들과 한명숙 전 총리, 김홍걸 당선인, 인재근 의원 등도 참석했다.

지난해 모친상으로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하지 못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유 이사장은 "노무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에 함께 해주어서 고맙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마음만 여기 보내고, 각자 살아가는 자리에서 인터넷 생중계를 통해 오늘 이 추도식을 함께해준 시민 여러분과 노무현 재단 회원 여러분에게도 각별한 존경과 감사의 말을 전한다"고 밝혔다.

추모식의 참석자는 코로나19 방역 수칙에 따라 1.5m 간격을 두고 의자에 앉았다. 11주기 추모 행사는 ‘낮은 사람, 겸손한 권력, 강한 나라’ 슬로건에 맞춰 엄수됐다. 참석자는 이 슬로건과 노 대통령이 자전거 타는 그림이 새겨진 노란 모자를 착용했다.

낮은 사람으로 겸손한 권력이 되어 강한 나라를 이루고자 했던 노무현 대통령의 모습과 삶의 궤적을 담은 주제 영상 '노무현의 리더십'도 특별 상영하는 등 추도식 전 과정은 노무현 재단 유튜브를 통해서 중계됐다.

또 207명의 시민들이 대중가요 '상록수'를 부르며 직접 촬영한 영상을 노무현재단이 합창 형태로 제작한 '2020 시민합창-대통령과 함께 부르는 상록수'가 공개됐다.

이번 추도식은 노무현 대통령이 2001년 대권 출마 선언 당시 언급했던 '낮은 사람, 겸손한 권력, 강한 나라'를 주제로 그 현재적 의미를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과제로 삼는다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