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500만 원 보장

경주시청 전경 <사진제공=경주시>
▲ 경주시청 전경 <사진제공=경주시>

경주시가 시민의 생활안정과 안전복지 향상을 위해 시민안전보험의 보장금액을 1,000만 원 한도에서 최대 1,500만 원 한도로 상향 조정해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시민안전보험’은 경주시가 보험료를 전액 부담하고 보장항목에 해당하는 피해를 봤을 경우 보험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로 지난해 박광호 의원의 발의로 시민안전보험 조례가 제정돼 시행 중이다.

보험은 경주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시민(등록외국인 포함)이라면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누구나 자동으로 가입되며 가입 기간은 오는 6월 1일부터 내년 5월 31일까지이다.
 
지난해 보험금 지급실적은 화재사망자 1명에게 1,000만 원을 지급, 또 다른 화재사망 시민은 현재 심사진행 중이며, 익사 사고로 숨진 2명의 유가족에게는 시민안전보험을 안내했다.

보장항목으로 자연재해 사망, 폭발·화재·붕괴·산사태로 인한 사망 및 후유장해,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사망 및 후유장해, 만12세 이하 스쿨존 교통사고 부상치료 외에도 익사사망, 미아 찾기지원금 등이 있다.

특히 익사사망은 100만 원에서 1,000만 원으로 상향 조정해 피해를 본 시민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보험금은 사고 발생 시 피보험자나 법정상속인이 사고일로부터 3년 이내 해당 보험사에 청구하면 보상받을 수 있으며, 실손·생명보험에 개인 가입했어도 중복 보장이 된다. 단, 만 15세 미만자 사망의 경우 상법 제732조에 따라 보장에서 제외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주시 안전정책과 또는 한국지방재정공제회로 문의하면 된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시민안전보험은 재난이나 사고 발생으로 피해를 본 시민에게 최소한의 생활안정을 지원하는 제도”라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정주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