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박원순 등 분향소 조문
민주당 “노동 존중 사회 시스템 만들겠다”
정의당 “경비노동자 근로기준법 적용 등 노력할 것”

지난 13일 주민 갑질로 극단적 선택을 한 경비원의 근무 초소에 마련된 추모 분향소를 방문한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정세균 페이스북>
▲ 지난 13일 주민 갑질로 극단적 선택을 한 경비원의 근무 초소에 마련된 추모 분향소를 방문한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정세균 페이스북>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주민에게 괴롭힘을 당하다 극단적 선택을 한 서울 강북구 아파트 경비원과 관련, 정치권의 추모가 잇따르고 있다. 이들은 한 목소리로 경비원 근로환경에 대한 법령 및 제도 개선을 약속했다. 

강북구 한 아파트에서 경비원으로 일하던 50대 남성 최씨는 지난 10일 자신의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최씨가 ‘억울하다’는 취지의 유서를 남긴 것을 토대로 그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최 씨는 지난달 21일 아파트 지상 주차장에 이중 주차한 차량을 밀어서 옮기려 했다가 차주인 50대 B씨와 시비가 붙었고, B씨는 최 씨를 여러 차례 폭행하고 협박성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등 괴롭혀 온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고인이 생전 일하던 아파트 경비 초소에 마련된 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정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타인을 먼저 배려하며 살아오신 분인데, 오히려 타인을 향한 무차별적인 폭력의 희생양이 되셨다. 너무 가슴이 아프고 참담하다”며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전이 보장되는 경비근로 환경을 반드시 만들겠다. 관련 법령과 제도의 미비점은 없는지 면밀히 살피고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14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어제(13일) 빈소에 다녀왔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주민 갑질’로 피해를 당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고인을 생각하면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우리 사회가, 우리 공동체가 왜 이런 비극을 미리 막지 못했는지, 왜 이런 갑질 사건이 반복되는지 우리 모두 반성하고 성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노동의 가치가 제대로 존중받지 못하는 사회는 분명 비상식적이고 비합리적인 사회”라며 “더는 이런 가슴 아픈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노동존중 사회,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사회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찾겠다”고 말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14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철저한 진상조사와 처벌을 강조하며 “21대 국회가 개원하면 신속히 대안을 마련해서 보완 입법에 착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13일 허윤정 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민주당은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이 보장되는 일터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 다양한 형태의 노동이 서로 존중하고 공동체의 연대가 강화될 수 있는 사회 시스템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모두발언에서 최 씨 사건에 대해 “인간으로서의 존엄이 무너져내리는 모멸감을 겪고 안타까운 선택으로 내몰렸던 고인의 고통이 얼마나 극심했을지 가늠조차 되지 않는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심 대표는 “경비 노동자의 노동권은 근로기준법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52시간 근무제도 경비 노동자에게는 예외라는 점이 대표적”이라며 “정의당은 전국의 30만 경비 노동자들이 근로기준법을 적용받고 인간답게 존중받으며 일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 개선과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