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다.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며 몸의 에너지를 보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음식을 씹는 것에 문제가 생긴다면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건강악화로도 이어질 수 있다.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한다면 영양소 섭취가 어렵고, 소화기관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음식을 씹는 힘인 저작력이 그만큼 중요하며 자연스럽게 치아의 중요도도 높다고 할 수 있다. 노화나 사고 등으로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치과를 찾아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치아역할을 대신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만일 한 두 개의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저작력 저하로 이어지진 않지만, 많은 치아를 상실한 경우 저작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치료하는 비용이나 시술부담 또한 클 수밖에 없다. 만일 전체 치아, 혹은 대부분의 치아에 문제가 있다거나 이미 상실했다면 이를 회복할 수 있는 치과치료인 전악 임플란트를 추천한다.

치아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을 때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전악임플란트는 일반적으로 많이 착용하는 틀니보다 우수한 저작력과 고정력을 갖추고 있고 잇몸에도 무리를 덜 주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전악임플란트는 임플란트를 최소한의 적은 개수만 식립하고 그 위에 보철물을 단단히 고정시키는 방법으로써 강한 저작력을 원하고 전체 임플란트보다 부담이 적은 시술을 찾는 환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시술 방법이다.

전체 틀니의 경우 잇몸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쉽게 헐거워질 수 있고 음식을 먹기에 제한이 따르며 씹는 힘이 약해 불편할 수밖에 없지만, 전악 임플란트는 이런 점을 보완해 음식물을 보다 편안하게 씹을 수 있고, 이런 우수한 기능과 저작력을 전체 임플란트보다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할 수 있어 효율적인 시술이 될 수 있다. 또한 잇몸에 많은 무리를 주는 전체 틀니와는 다르게 잇몸에 무리를 덜 주기 때문에 잇몸질환의 발생확률도 낮출 수 있다는 점도 특장점이다.

전악 임플란트는 시술을 앞두고 저선량 3차원 CT촬영을 시행해 정밀하게 환자들의 구강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체계적인 치료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첨단 장비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치과 선택 시 해당 장비가 마련된 치과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고 의료진의 시술경험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글 : 오산임플란트 치과 오늘은치과 정준오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