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집이란 1970년대 중반부터 1984년 11월까지 학원 소요 등과 관련, 제적·정학·지도휴학 처리된 대학생들을 당사자 의사와 무관하게 강제 입대시킨 사건을 일컫는다. 피해 당사자가 공식 집계로만 1200여명이 되고 은폐된 피해자까지 합하면 2000명이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렇게 강제징집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전신인 보안사령부에서 '순화'시켜 일부를 학원첩보를 수집하는 일명 '프락치'로 활용한 것이 국방부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를 통해 밝혀졌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명예와 숭고한 의지를 지키고자 했던 수많은 피해자들이 세상을 떠났다. 이진래(서울대), 정성희(연세대), 이윤성(성균관대), 김두황(고려대), 한영현(한양대), 최온순(동국대), 한희철(서울대), 김용권(서울대), 최우혁(서울대) 등은 아직 사망경위가 제대로 밝혀지지 않고 있다.

피해 생존자 및 유족들은 보안사령부가 생산한 자료 등은 존재가 확인됐으나 협조 거부로 제대로 조사가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해서 그들은 오랜 준비기간을 거쳐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피해자 명예회복을 통해 반 헌법적 반인권적 국가폭력의 사슬을 끊기 위해 『강제징집 녹화·선도공작 진실규명 추진위원회』 (이하, 추진위원회)를 결성하기로 했다.

피해자들은 21일 오전 11시 연희동에서 전두환씨를 상대로 강제징집, 녹화공작의 소명과 사죄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항의서한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어 오후 3시에는 서울 남영동 “민주인권기념관”에서 추진위원회 창립식을 연다. 

추진위원회는 ▲군사안보지원사령부(구 기무사)가 강제징집 녹화·선도 공작 및 의문사와 관련한 모든 자료를 즉각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피해자들에게 자행된 반인륜, 반인권적 국가폭력에 대한 공식 사과와 재발방지 조치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기본법 개정’과 ‘강제징집 녹화∙선도공작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 ▲강제징집 녹화∙선도공작의 최종 책임자인 전두환과 관련자들의 사죄를 촉구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