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함과 첨단과학기술이 필요한 안과 수술에 장비의 성능은 양질의 수술결과를 이끌어 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꾸준한 경제 성장을 통해 이제 선진국 문턱에 접어들고 있지만 아직 과학기술 분야에 있어서는 기존 선진국 수준에 못 미치는 영역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며 레이저나 광학 분야는 독일이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동양인과 서양인은 같은 인간이지만 레이저에 반응하는 조직의 특성은 인종별로 조금씩은 차이가 있는 듯하며 서양인들을 대상으로 작성된 노모그램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그대로 적용하여 인종의 특성을 무시한 채로 수술이 이루어질 경우 결과에 차이가 나타나서 낭패를 보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접하게 된다. 특히, 마이크론 단위의 미세한 굴절오차를 교정하는 시력교정수술의 경우 아주 적은량의 차이만으로 고객이 불편을 느끼는 경우도 종종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처음 수술보다 더 많은 공을 들여야 하는 경우도 있다.

요즈음 유행하는 단어 중 하나가 AI(Artificial intelligence)인데 우리말로 인공지능이다. 한국사람들의 레이저에 반응하는 각막의 특성을 고려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에 대한 정확한 노모그램 설정은 수술 성공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노모그램을 설정하는데 있어 한 명의 수술자가 아닌 여러 명이 수술한 자료를 가지고 하는 것은 수술자 요인이 개입할 개연성이 있기에 양질의 데이터가 될 수 없으며 논문 작성시에도 수술결과에 대한 자료 분석에 있어서는 한 명의 술자가 진행했다는 것이 양질의 자료에 핵심요소로 간주되기도 한다.

또한 스마일라식에 사용되는 비쥬맥스(VsuMax)라는 펨토초레이저는 마이크론 단위의 정교함을 요하는 매우 민감한 장비이기에 한 명의 수술자가 하나의 최신 장비를 다룰 때 보다 일정한 양질의 노모그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공장형 안과에서 여러 명의 수술자가 여러 장비를 가지고 손을 바꿔가며 시술하는 것은 정확한 노모그램 설정에도 제한성이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아울러 스마일수술은 각막에 행해지는 정교한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이기에 대학병원에서 각막, 시력교정수술을 전공한 팸토초레이저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안과전문의에게 시술 받는 것이 시력에 대한 양질의 결과와 수술 도중이나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한 대처 및 사후관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글 - 압구정밝은안과 대표원장 현준일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