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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현편집국장칼럼]SNS 파시즘과 자본의 지문감식

나는 부끄럽지만 SNS에는 문외한이나 다름 없다. 고 노무현 대통령의 당선으로 네티즌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낯선 신념’에 자각해 한때 몸서리 쳤던 때는 있었다. 하지만 드루킹 댓글 사건은 SNS와 불화의 한 결정적 계기가 됐으며 이후 아직까지 ‘톡’ 외에는 그 근처에 얼씬도 안 하는 이유이자 핑계로 삼는 지경이다.

꽃다운 나이의 두 여자 연예인의 어이 없는 비극을 겪고 있는 한국 사회가 이번에도 헌법적 표현의 자유라는 커튼 뒤에 숨어 또 어물쩍 넘어갈 것인가? 지금 이 순간에도 쉼 없이 움직이고 있을 저 수많은 ‘손가락들’에 대한 정략적 득실 판단이 여야 중 어느 쪽으로 기울 것인가를 판단하기가 어렵지 않으니 해결의 희망은 자꾸 암담해질 뿐이다.

2019년의 세모를 앞둔 시점에서 돌아보면 지난 7~8월 이후 한국사회를 달군 쟁점은 통상으로 시작된 한일 갈등과 조국 전 장관 사태, 두 가지였다. 이번에도 역시 SNS와 가짜뉴스라는 두 사촌은 소위 맹위를 떨쳤다. 언론에 종사하지만 조 전 장관 사태에 대해서는 아직 가짜와 진짜가 뒤죽박죽 뒤섞여 있어 진위 판단에 조심스럽다. 하지만 전자에 대해서는 어느 시사평론가가 방송에 출연해 내린 정의가 분명히 팩트 체크가 부족했거나 무책임하다고 얘기할 수밖에 없다.

“이번 일본 상품 불매운동의 특징은 과거보다 더 강력해진 SNS의 위력이다.” 지난 5개월 동안 여러 매체와 양국 내 지인들과 만나며 한일 갈등과 불매운동을 유심히 들여다봤다. 그 입장에서 이 정의를 바로 잡자면 “SNS의 위력은 강했지만 애국적 불매운동을 가장한 국수주의와 이에 편승한 가짜뉴스, 황색언론의 여론 조작이 유령이나 괴물처럼 활개쳤다”이다. 어느 시대에나 불매운동에는 지사적 민족주의에 국수주의가 끼어들기 마련이다. 문제는 이번의 경우, 가짜뉴스와 황색언론의 사이클이 왜곡된 미디어 유통구조를 넘어 음모적 차원으로 작동됐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아사히맥주가 롯데를 통해 수입되니 롯데도 불매하자’는 글들로 시작됐다. 곧 이어 ‘그럼 롯데가 생산하는 처음처럼 소주도 일본산’이라는 농담 같은 비약이 고개를 들자마자 온라인 세상을 뛰쳐나와 삽시간에 대한민국 골목골목의 소주 시장을 장악해버렸다. 그 결과 이 소주의 매출은 현재 50%를 훨씬 뛰어넘는 수준까지 격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며칠 전 한 단골식당의 주인에게 실상을 물어보자 ‘경쟁사 소주가 1000병쯤 나가면 1병 나갈까 말까’라는 답이 나올 정도이다.

사실을 바로잡자면 ‘국내 3대 메이저 주류회사는 모두 일본산 맥주의 국내 수입 통로이다’가 팩트이지만 이를 다루는 매체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 ‘처음처럼의 뿌리는 강원도의 친일파 자본가 최준집’이라는 보도도 마찬가지였다. 국내 메이저 주류회사가 모두 일본 회사의 적산을 불하받아 성장한 흑역사는 다뤄지지 않은 채, 심지어 나머지 2개사가 민영준으로 개명한 저 악랄한 민영휘를 비롯해 1급 친일파의 치부에서 시작된 역사적 진실은 감춰졌다.

이 회사와 사주 일가에 대한 마타도어는 한 술 더 떴다. ‘창업주가 윤봉길 의사의 의거로 불구가 된 일본 A급 전범 시게미쓰 마모루의 사위’라는 주장에 이어 심지어 일본에서 태어나 성장한 2세 최고경영자의 서툰 한국어 실력을 조롱하는 기사가 황색언론의 지면과 SNS를 타고 퍼져나갔다. 지금의 한국은 전세계 740만 재외동포의 권익과 위상을 위한 법이 제정돼 있고 다문화인구는 전 국민의 4.7%인 240만명에 이른다. 하지만 지난 5개월은 SNS와 황색언론의 불온한 이중주가 차별과 사실의 왜곡이라는 야만으로 무장해 기업에 까지 영역을 넓힌 전대미문의 암흑기로 기록될 것이다. 

최근 발간된 미국 번역서 ‘나는 미디어 조작자다’는 이렇게 말한다. ‘블로그가 문제다. (중략) 웹이 우리에게 자율권을 준다는 말은 사탕발림일 뿐이다. 콘텐츠는 미끼를 던지고 정신을 흩뜨려서 당신을 포획하도록 고안된 덫처럼, 클릭하거나 훑어보거나 찾아내도록 제작됐다.’ 이미 알고 있는 말이지만 이 책은 지난 5개월 간 한국사회를 휩쓸고 있는 불매운동의 한 영역에서 보이지 않는 손이 개입된 퍼즐을 낱낱이 해체해 들여다 보고 이해할 수 있는 날카로운 메스나 다름 없다.

파시즘은 반합리주의, 인간 평등에 대한 부인, 국민과 그 사이 모든 인간관계에 대한 폭력과 기만을 의미한다. 왜곡된 SNS는 이제 부주의나 실수를 넘어 파시즘 차원의 해악으로 치닫고 있다. 그 표적이 정치와 권력을 넘어 자본을 넘나든 지는 이미 오래 됐다. 하지만 불매운동에서 국수주의를 조장하고 자본과 기업가의 국적을 조작해 마치 범죄자의 지문이라도 채취한양 함부로 나서는 야만적인 사회라면 그 다음 희생은 바로 나 자신일 수도 있다. 이제 민심은 조작됐을 경우 더 이상 하늘이 아니라 괴물이며 야수일 뿐이다.

임재현 편집국장

내부고객인 취재기자들과 바른 사회, 부강한 나라에 대한 믿음을 공유하고 외부고객인 독자들께 신속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른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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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 4월 좌담회③] 황교안과 친박보수의 몰락, 보수야권의 새로운 기회인가?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이 지난 22일 진행한 정국 관련 ‘좌담회’에서는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이 참패한 원인과 황교안 전 대표의 패착, 그리고 향후 보수야권의 전망에 대해 토론했다. 이날 오후 김만흠 정치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폴리뉴스’에서 진행된 좌담회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 카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했다. 홍형식 소장은 통합당의 총선 결과에 대해 “내부수습을 하고 차기 지도부를 세우기조차 어려울 정도로 상당히 큰 참패”라며 “전체적으로 봐서 한 시대가 완전히 바뀌는 그러한 국면 전환의 결과라고 본다”고 말했다. 황장수 소장은 통합당의 패배에 대해 “통합당의 지도부가 선거에 이기려는 생각이 없었다”며 “역대 최악의 지도부가 총선이라는 싸움을 점유하지 못했다”고 봤다. 이어 통합당 내 선거관련 정책과 콘텐츠가 없었다는 점과 선거전략적인 면에서 막판에 민주당의 집중력이 월등했다는 점을 꼽았다. 차재원 교수는 “탄핵 당한지 3년이 넘었는데 그동안 아무 보수 혁신을 보여주지 못했다. 그러다보니 아스팔트 우파에 완전히 사로잡혀서 그게 전체 여론인양 우왕좌왕 했다”고 말했다. 차 교수는 또한


[폴리인터뷰]부산디자인진흥원 강경태 원장 "DESIGN은 존재의 DNA와 같은 것"
"공공기관 정책이든, 제품 생산분야든 '디자인'은 배의 방향키와 같은 것인데... 놀랍게도 부산시 조직에는 디자인 전담 부서가 없다" 부산시디자인진흥원 강경태(59) 원장이 폴리피플과의 인터뷰를 시작하면서 꺼내든 '화두'다. 부산디자인센터는 2006년 설립됐다. 그동안 디자인업계 전문가가 수장을 맡는 것을 상식으로 여겼다. 2018년 12월 제7대 원장으로 취임한 강경태 원장은 정치학박사 출신이라, 업계로서는 아웃사이더인 셈이다. 강 원장은 취임 초기 약속을 기억했다. "비즈니스 마인드로 산업·공공디자인 수출에 앞장설 것이다" 이 약속에는 디자인이 실용적이어야 한다는 아이디어가 내포됐다. 그래서일까, "'전문가'보다 '세일즈맨'이라는 생각으로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는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포부를 기억하고 있었다. 또한 "동남아 국제교류 자신 있다"고도 했다. 부산디자인진흥원은 베트남 하노이에 교류사무소 문을 열었다. 거기에 부산지역 디자인기업들이 베트남 현지에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 업체 연계 등의 활동을 진행 중이다. 해외에 교류사무소를 연 것은 베트남 하노이가 최초다. 전문 영역을 다져 디자인전람회를 아시아지역에서 참여하는 행사로 꾸밀 계획

[카드 뉴스]코로나19가 쑥쑥 키운 HMR, CMR, 밀키트 시장

[폴리뉴스 송서영 기자]조리시간을 줄여주는 가정간편식(HMR), 간편대용식(CMR), 밀키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HMR은 완전조리 식품이나 반조리 식품을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입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생선구이’의 3월 매출이 2월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비비고 생선구이는 전자레인지 1분 조리로 완성돼 가격 대비 시간을 의미하는 ‘가시비’ 높은 제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만두피가 얇은 ‘풀무원 얄피만두’는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2000만 봉을 넘어섰습니다. 얄피만두는 풀무원의 냉동 HMR 사업의 성장동력이기도 합니다. 풀무원은 얄피만두 등 HMR 제품 출시로 지난해 국내 냉동 HMR 시장 2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HMR보다 더 간편한 CMR의 인기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CMR은 간편대용식으로 주로 단백질 바, 영양 분말식을 말합니다. 오리온은 ‘닥터유 단백질바’가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130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집에서도 단백질로 건강을 챙기고 싶은 소비자의 확산으로 지난 2월에는 지난해 4월 출시 이후 월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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