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 차이 아니라 방향이 어긋나서 이견 좁혀지지 않고 있어”
“12월 17일까지 협상결과 만들어내야...합의 불가능한 상황 된다면 국회법 따라 처리”
“황교안, 단식할 때 아니라 협상할 때...정치협상회의 제대로 참여한 기억 없다” 비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자유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도입을 수용하면 그때부터 매우 유연하게 협상에 임할 수 있고 또 실제로 서로 타협점을 찾아서 접근해낼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도입을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이 한국당의 입장이기 때문에, 어떤 정도의 차이가 아니라 방향의 어긋남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견이 좁혀지고 있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 (지역구 의석수에 대해) 240석이다, 250석이다, 이런 것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로 나오고 있지만 숫자의 문제가 아니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더 중요한 관건적인 문제”라면서 “지난번 패스트트랙을 추진할 당시에도 225:75의 안은 논의의 출발점이지, 종결점은 아니라는 인식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12월 17일부터는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예비후보의 등록이 시작되는 만큼 그 이전에 정치권 전체가 선거법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는 그런 바람직한 협상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최선을 다해서 최후의 순간까지 한국당과 협상하고 합의를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끝내 협상과 합의가 이루어질 수 없는 상황이 된다면 우리는 국민 앞에 약속한 대로 국회법의 절차에 따라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포함하는 선거제도의 개혁 그리고 공수처의 도입을 핵심으로 하는 검경 간의 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 법안들을 처리하기 위한 노력들을 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 원내대표는 의원정수를 늘리는 방안에 대해서는 “우리 국민들이 수용하지 못하실 것 같다”며 “그 방향의 문은 닫혔다고 봐야한다”고 선을 그었다.  

또한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양보하고 선거법은 막으라’고 한국당에 충고한 것을 두고서는 “공수처법은 공수처법대로 또 선거법은 선거법대로 중대한 전진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가 모두 실현해야 할 과제”라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황교안 단식, 아쉽다...협상 여지 만들어야”

이 원내대표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단식에 대해 “단식을 중단하시고 황 대표의 단식으로부터 경직되기 시작한 한국당의 입장들 등이 다시 협상으로 나설 수 있는 이런 여지를 만드는 일을 지금은 해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 많은 국민들은 지금 단식할 때가 아니라 협상할 때고 국민을 위해서 최선의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며 “(황 대표의 단식이) 우리의 민주주의 정치제도의 전진이 아니라, 다른 한 측면에서 검찰의 특권, 정치권의 기득권 지키기 연장선에서 단식이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이런 안타까운 시선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각 정당 당대표들 간에 정치협상회의가 가동되기 시작했었는데 실질적으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제대로 참석하셔서 정치협상에 임하신 경우가 제 기억에는 없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필요하다면 대통령과 각 정당들의 대표들이 다시 한자리에 모여서 중대한 정치 현안인 선거제도나 검찰개혁과 관련한 법제도의 문제들에 대해서 진지하게 논의하면서 타협과 합의의 길로 나설 수도 있는데 그 길은 외면하시고 저렇게 단식을 하고 계셔서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