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원, “사퇴서 제출은 투표결과 승복에 따른 게 아니라 불법운동에 기인한 것, 감정 앞서 당의 뜻 헤아리지 못한 점 유감” 표명

원안찬성 측, “결정번복은 군민 우롱 처사, 당연히 해명해야, 1인 시위 해서라도 사퇴 관철”의사 밝혀

 

거창군청 전경<사진=거창군 제공>
▲ 거창군청 전경<사진=거창군 제공>

경남 거창군 거창구치소 이전 주민투표 결과를 두고 원안찬성 측과 이전 측과의 신경전으로 지역분열양상을 띄고 있다.

거창군 의회에 따르면 주민투표 결과에 책임을 지고 지난 1일 의원직 사퇴서를 제출했던 김태경 군의회 의원이 돌연 이를 번복해 지난 13일 취하원을 제출했다.

당초 거창군 의회는 14일 열린 제243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김 의원 사퇴서를 처리할 예정이었다.

이 상황을 놓고 거창구치소 원안찬성 측에서는 “군 의원으로서 자질이 의심스럽고 행동보다 말이 앞서는 군 의원이 민의를 대변한다는 자체가 군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주민투표로 군민혈세 낭비 원인 제공자로서 사퇴하는 것은 당연하고, 본회의 이전에 마음을 바꿔 사퇴를 번복하는 이유를 군민 앞에 해명해야 한다, 1인 시위를 통해서라도 반드시 사퇴를 관철 시키겠다”고 밝혔다.

김태경 의원은 “주민투표 결과를 두고 사퇴를 언급한 게 아니다. 주민투표 결과는 당연히 수용되어야 하고 주민투표는 양측에서 불법운동 없이 정정당당하게 임하자는 게 의원들 입장이었다. 사퇴서는 주민투표가 불법으로 점철될 경우 그 책임을 지겠다는 취지에서 였고, 상대측 모 의원의 SNS 문자발송과 관의 행정 동원 등 불법운동을 계기로 사퇴서를 제출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사퇴서를 제출했다가 취하원을 제출한 이유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정당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투표에 불법이 난무하는 상황을 보고 사퇴서를 제출했었다. 하지만 나는 선출직 의원이 아니라 비례대표 의원이다. 당연히 당과 협의를 거쳐야하는데 독단적 행동으로 당원들의 반발이 너무 거셌다. 감정이 앞서 행동을 취한데 대해서는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거창군 더불어민주당 한 관계자는 “본인 의견을 밝히는 데 대해서는 이유를 달고 싶지 않다. 다만 김 의원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 당을 대표한다는 부분에 대해 인식을 했어야 했다. 절대 다수 당원들이 사퇴를 반대하고 있고, 사퇴는 김 의원 스스로 결정할 문제는 아니라는 게 당의 입장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인 김 의원은 그동안 거창구치소 이전을 위해 지난해 10월 단식투쟁 등 구치소 이전 측 핵심 인사로 활동해 왔고 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열린 거창군의회 제243회 임시회 의사일정에 참석치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