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유시민, 조국 방어 하려 너무 나선다”
유시민 “조국, 정경심 범죄 저지르지 않았다”
홍준표 “문재인 정권, 자신들이 당할거 같으니 공수처 만들려 해”
유시민 “우리나라 세계가 놀라는 민주국가”
홍준표 '조국, 부인 뒤에 숨어서... 사내도 아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00분토론에 출연했다. <사진=MBC>
▲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00분토론에 출연했다. <사진=MBC>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MBC 100분 토론에서 검찰개혁과 조국 전 법무부장관 관련 논란을 두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22일 오후 9시 MBC ‘100분토론’ 20주년 기념 특별 토론에 나선 두 사람은 ‘공정과 개혁을 말하다’라는 주제를 놓고 토론을 벌였으며 이날 역시 조 전 장관을 둘러싼 논란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먼저 홍 전 대표는 “조국 씨가 민정수석으로 있으면서 법무부 장관을 간다고 했을 때 나는 ‘나대지 마라, 나대면 칼 맞는다’라고 했다”며 “그런데 칼을 맞아도 그냥 맞은 정도가 아니다. 이건 가족 범죄단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 이사장이 조국 쉴드(방어)를 하려고 법원을 야단치고, 검찰을 야단치고 KBS도 야단치는 등 너무 나대니까 문제가 생긴다”라며 유 이사장을 지적했다.

이에 유 이사장은 “조 교수의 가족을 가족사기단이라고 하는 것은 충분한 근거가 없는 발언이다”며 “신중하게 이 사안을 볼 필요가 있다”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저는 조 교수와 아내 정경심 교수가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다고 본다”며 “그렇게 볼수 있는 근거들이 제 나름대로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유 이사장은 “일련의 조국 사태를 보면 경쟁 과정이 공정한가에 대한 의문을 심각하게 제기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고, 홍 전 대표 역시 “이번 사태는 기회의 평등, 과정의 공정, 결과의 정의 모두 다 아니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서초동-광화문의 대규모 집회 대결과 야당의 삭발사태를 초래했던 조국 임명과 관련, 홍 전 대표는 "제가 야당의 현 대표였다면 대통령을 설득해서 임명을 안하도록 했을 것"이라며 "어떤 식으로든 대통령한테 접근해서라도 (조국) 임명을 안하도록 했을 것"이라고 야당의 역할을 강조했다.

홍준표 “공수처같은 기관은 북한과 중국뿐” VS 유시민 “그런 나라와 비교하는 건 한국 비하”

두 사람은 이날 검찰개혁과 관련해서도 서로 다른 입장을 냈다.

홍 전 대표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이다”며 “검찰이 다루는 사건의 99%가 일반적인 사건인데도 1%도 안되는 정치 사건을 다뤄 대부분의 검사들까지 욕먹는다”고 말했다.

이어 유 이사장은 “검찰개혁의 핵심은 검찰조직이 헌법과 법률을 지키면서 직무를 수행하도록 만드는 것이다”며 “홍 대표님이 1% 때문에 99%가 욕 먹는다고 하지만 99%도 잘못하고 있다. 정치 사건 처리에도 문제가 있지만 99%의 사건 수사에 대해서도 검찰권이 제대로 행사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수처는 60점 짜리라도 되기만 하면 좋겠다. 검찰개혁을 위해 검찰의 권력을 분산 및 제한하고 공수처와 법무부의 감찰 기능을 세워야 한다”며 “검찰은 헌법에 보장된 신체의 자유, 기본적 인권을 잘 보호하면서 수사해야 한다.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지 못하도록 헌법과 법률에 규정된 것에 맞도록 바꿔야 한다”고 언급했다.

홍 전 대표는 공수처에 대해 “검찰청을 두고 그 위에 검찰을 하나 더 만드는 것이다”며 “세계에 이런 사법제도를 둔 나라는 중국과 북한 뿐이다”며 공수처 설립을 반대했다.

이어 “검찰은 그간 정권의 눈치를 봐가며 정권의 입맛에 맞는 수사를 했다”며 “검찰이 정의의 수호자가 되기 위해서는 검찰을 독립시켜야한다. 대부분 검찰 인사는 법무부장관이 하기에 정권눈치를 안 볼수가 없다. 개혁을 위해선 검찰 예산 독립부터 먼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유 이사장은 “앞서 언급하신 중국, 북한을 비롯한 베네수엘라는 삼권분립이 잘 안 돼 있는 나라”다 “그런 나라와 한국을 비교하는 것은 한국을 비하하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공수처 법안을 베네수엘라처럼 만든다면 나부터 반대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홍준표 “정경심...검찰 수사방해” VS 유시민 “검찰수사 공정하지 않아”

한편 유 이사장은 “오늘 토론에서 공정을 말하시는데 검찰은 특수부 인력을 100여명이나 동원해 조 전 장관일가를 샅샅이 뒤졌다. 이것이 과연 공정한가”라고 검찰을 비판했다.

이에 홍 전 대표는 “정 교수와 조 전 장관의 동생이 건강상태를 핑계로 검찰 조사를 미루거나 제대로 받지 않았다”며 “제가 공직에 있었던 게 38년이다. 검사로 오래 생활 했었지만 정경심 교수처럼 조사받는 사람은 처음이다. 마음 안내키면 머리 아프다고 집에 간다. 조서를 보니 조사받은 시간보다 다른 일에 더 많은 시간을 소요했다. 이건 말하자면 ‘수사방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특수부를 동원해 먼지털이식 수사로 박근혜 정부의 행정관까지 잡아 넣었다”며 “정권 중반기를 넘어가면서 문재인 정권이 자신들이 당할 것 같으니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만들려 한다. 이건 ‘민변 검찰청’을 만들려는 계획이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어 “과거 검찰은 이틀밤을 꼬박 새서 조사했다”는 홍 전 대표의 발언이 나오자 유 이사장은 “그때는 검찰이 인권유린을 밥 먹듯 저지르던 시절이다”고 검찰을 비판하며 홍 전 대표의 말을 반박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삼권분립이 된 국가다. 대통령 탄핵도 하고 조기선거도 치뤘다”며 “세계가 놀라는 모범적 민주국가다. 그렇게 말하는 건(민변 검찰청) 홍 전 대표가 야인으로 너무 오래계셨기 때문이다. 홍 대표님이 외로우셔서 그렇게 말씀 하시는 거 같다”고 지적했다.

홍준표 “유시민, 괴벨스 같다더라” VS 유시민 “홍준표,히틀러 같다고 하면 되겠나”

홍준표 "부인이 저렇게 몰리고 있는데 부인뒤에 숨어서... 감옥 잘 다녀와라? 조국은 사내도 아니다."

한편 이날 토론이 격해지면서 홍 대표는 논란이 될 소지의 발언도 해 진행자의 주의도 받았다.

홍 전 대표가 “원조 친노로 불리는 유재일(유투버)이 ‘나치정권에 괴벨스가 있다면 문재인 정부에는 유시민, 김어준이 있다’고 했다”는 발언을 하자 유 이사장은 “제가 괴벨스로 보이나. 제가 홍 대표님에게 히틀러 같다고 하면 되겠나. 보수쪽에서 대표님 욕하는 분들도 있지만 제가 언급안한다. 가치 없는 말이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홍 전 대표는 “조 전 장관이 부인인 정경심 교수를 비롯한 가족이 연루된 혐의에 ‘몰랐다’는 입장을 보였다”면서 “여자(아내)에게 ‘너 감옥 다녀와라’라는 그런 법이 어딨는가. 나는 내 각시를 그런식으로 내몰지 않는다. 부인이 뇌종양 이라는데... 부인을 앞세우고 자기는 뒤에 숨는건 사내가 아니다. 내가 왜 조국에게 화가 났겠는가. 쟤(조국)는 사내도 아니다”고 격앙된 발언을 했다. 또 "부인이 저렇게 몰리고 있는데 장관직 하루라도 더 하려고 미적거리고 있나. 나라면, 다 내가 책임진다 하고, 사내라면 장관직 그만두고 감옥가는게 낫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토론에 참여한 패널들이 “각시나 사내란 말은 성인지 감수성에 떨어진다는 비판을 부른다”고 지적했고, 홍 전 대표는 “각시는 경상도에서 사랑스러운 사람에게 하는 말이다”라며“그 말을 못하게 하는건 전라도에가서 살라는 소리냐”라며 반박했다.

하지만 홍 전 대표는 이후 방송 말미에 “아까 ‘사내새끼’라는 표현을 취소한다”며 “방송이 아닌줄 알고 이야기했다. 사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