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CCMM빌딩 서울시티클럽 컨벤셜홀에서 오는 24일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진행
상생과통일포럼 상임고문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비롯해 정·관계 및 기업체 주요인사 참석 예정

[폴리뉴스 이병철 기자]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은 ‘AI와 포스트휴먼’을 주제로 서울 여의도 CCMM빌딩 12층 서울시티클럽 컨벤셜홀에서 오는 24일(목)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제13차 경제산업포럼을 공동 개최한다.

제13차 경제산업포럼은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의 발달 등 기술적 진보를 통해 다가올 미래사회를 분석하고 이에 대비하기 위한 우리의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조발제는 신상규 이화여대 이화인문과학원 교수가 나서며, 사회는 이중원 서울시립대 철학과 교수가 맡는다. 패널로는 김재희 을지대 교양학부 교수, 이상욱 한양대 철학과 교수, 구본권 한겨레신문 기자가 참석한다.

신상규 교수는 발제에서 ‘포스트휴먼’의 개념을 제시하고 이 개념을 통해 규정되는 사회발전상을 소개할 예정이다. 미래사회 전문가들의 전망을 제시하며 기술의 발달이 더 이상 단순 산업 성장이나 경제 발전의 차원을 넘어서 인간의 활동과 그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근본 조건과 구조, 가치관을 새롭게 제시한다.

패널로 참석하는 김재희 교수는 ‘노동’의 관점으로 포스트휴먼 사회를 분석할 예정이다. 인간의 기계화를 통해 능력향상을, 기계의 인간화를 통해 도구적 유용성 성취를 이루면서 ‘탈-노동’으로의 패러다임이 전환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김 교수는 ‘자연-기계-인간’의 앙상블인 ‘코스모테크닉스’바탕으로 자유롭고 창의적인 일의 재발명을 위한 정치경제학적 사상의 토대를 제안한다.

또한, 이상욱 교수는 ‘인문학적’ 견해에서 포스트휴먼 시대를 대하는 우리의 태도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21세기 주류를 이룬 ‘인간 중심적’ 관점에서 벗어나 이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재평가하는 우리의 ‘태도’를 제안한다. 이 교수는 ‘인간적 가치의 재규정’과 ‘인류의 우주적 의미’ 등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가는 ‘사상’과 ‘태도’를 중점으로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구본권 기자는 ‘정치학적’ 입장에서의 포스트휴먼 사회를 바라본다. 기술발달과 인간의 인지적 본능 등을 통해 미래사회의 민주주의 체제가 지금과 다른 형태로 변화할 것이라는 점을 전제로 정치적 변화점과 이를 수호하기 위한 우리들의 대응 방안에 대해 말한다. 구 기자는 적극적인 시민 감시와 참여를 통해 올바른 방향으로의 정치적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은 지난 2014년부터 정례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금융포럼과 산업포럼, 통일포럼 등을 포함하면 이번이 제13차 경제산업 포럼이다.

이번 포럼에는 상생과통일포럼 상임고문인 정세균 전 국회의장과 공동대표인 정우택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최창섭 서강대 명예교수, 고문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심상정 정의당 전 대표 등이 축사하고, 정·관계 및 기업체 주요인사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