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생기한의원 마포공덕점 임현지 원장
▲ 사진제공 : 생기한의원 마포공덕점 임현지 원장

 

건조한 가을 문턱에 들어서면서 아토피 피부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아토피피부염은 재발이 심한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보통 가려움증, 피부 건조증과 함께 습진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 어렸을 때는 얼굴과 팔다리의 안쪽에서 시작되며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 부위가 확대되는 경우가 많다.

 

명확한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아토피는 대개 어렸을 적 발병한 것이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되는 것이 보편적이다. 주된 증상은 간지러움을 유발하는 발진과, 홍조, 각질 등이 일어나 피부를 자극하는 증상이다. 더 나아가 부위별 색소침착의 주원인이기도 하다. 아토피는 환경적 요인과 생활습관에 의해 크게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와 함께 생활관리가 뒷받침되어야 하는 피부질환이다.

 

특히 아토피 환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유두습진은 유두, 유륜 부위에 주로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대부분 진물을 동반한 가려움증으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미친다. 또한, 증상이 심해질 경우 유두가 변형되고 흉터가 남을 수 있어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유두습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면역체계와 인체 내부 소화기계의 문제를 바로 잡아야 한다. 소화기계가 약하게 되면 그 문제가 피부로 발현돼 습진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유두습진 치료는 환자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른 한약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재생력을 강화하는 것과 함께 약침과 침 치료를 통해서 염증을 억제하고 가려움을 진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치료와 생활습관을 개선한다면 성인아토피 치료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약 가족 중에 아토피 질환을 가진 사람이 있거나 평소 본인의 생활 습관을 돌이켜 보고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움이 심하다면 성인아토피 초기 증상은 아닌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체질과 증상에 맞는 원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글: 생기한의원 마포공덕점 임현지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