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기 민정수석, "소관수석으로 모든 책임을 지겠다" 사의표명

이명박 대통령은 15일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내정을 철회했다.

이날 오전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 대통령은 천 후보자의 사의 표명에 대해 "무엇보다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신뢰와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내정을 철회할 수밖에 없다"며 "이른바 검찰은 잘못을 저지르고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을 조사하는 곳이다. 그런 점에서 다른 곳도 아닌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거짓말을 한 것은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고위공직자는 처신의 문제에 있어서도 모범이 돼야 한다는 뜻을 다시 한 번 분명히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이동관 대변인은 "이 대통령이 중도실용, 친서민 행보를 해왔는데 핵심은 노블레스 오블리주다. 고위공직자가 모든 면에서 모범 보여야 하고 그런 면에서 기꺼이 본인 재산도 다 내놓은 것"이라고 전제한 뒤 "(공직자) 처신의 문제에 있어서도 모범이 돼야 한다. 그런 뜻을 분명히 했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인사검증을 책임진 정동기 민정수석도 사의를 표했다. 정 수석은 "검찰총장 후보자의 선정 및 검증의 불찰로 대통령에게 누를 끼친 것은 참으로 송구스럽다"면서 "소관수석으로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신속하게 검찰총장 후보자 내정 철회를 결정한 것을 두고 여권의 인적 쇄신도 속도를 내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