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이란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동맥, 모세 혈관, 정맥을 거쳐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는 것을 말한다. 이때 심장에서 배출된 피가 대동맥을 통해 필요한 산소를 전달하고, 세포에서 생성된 이산화탄소와 노폐물들이 정맥으로 돌아오면서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이다.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 정상적이지 못하면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부정맥이나 혈액의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혈우병, 백혈병, 면역 결핍증과 같은 심각한 혈관질환과 심장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혈관질환들을 예방하기 위해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가벼운 체조나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되도록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또한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인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나 과일, 등푸른생선, 해조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혈액을 맑게 하는 채소로 비트가 잘 알려져 있는데, 비트 뿌리에는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해 우리 몸의 적혈구 생성을 돕고,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빈혈이나 혈액순환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베타인이라는 색소가 비트에 다량 포함돼있다. 해당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 체내의 염증 제거 및 암 예방,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으며, 칼로리가 낮아 고혈압으로 인해 다이어트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적합하다.

이러한 비트는 표면이 매끄럽고 동그란 것이 좋으며, 반으로 갈랐을 때 선명한 붉은 빛이 띄고 단단한 것이 좋다. 섭취 방법으로는 주스로 갈아 마시거나 샐러드로 이용하며, 피클이나 물김치로 담가 먹기도 한다.

한편, 비트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로, 우리나라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에서 자라는 농작물이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품질이 좋으며, 다양한 품종 중에서도 제주비트가 유명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