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정개특위 위원장 교체만 남은 합의, 수구세력 손에 넘어가”
평화당 장병완·천정배·황주홍 의원, 정개특위 연장 반대표 던져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369회 본회의에서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과 윤소하 원내대표가 자리하고 있다. 여야는 이날 본회의에서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활동 기한을 8월31일까지 연장하는 안건을 처리한다. (사진=연합뉴스)
▲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369회 본회의에서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과 윤소하 원내대표가 자리하고 있다. 여야는 이날 본회의에서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활동 기한을 8월31일까지 연장하는 안건을 처리한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원포인트’ 본회의를 개최하면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 활동기한을 오는 8월 31일까지로 연장했다. 하지만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맡고 있는 정개특위원장을 교체하기로 하면서 정의당은 “어떠한 사전 협의도 없이 벌어진 일”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합의를 통해 본회의에서 특위 할동기간 연장안을 처리하고, 민주당 몫인 운영·기획재정·행정안전·여성가족위원회 등 4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교체하기로 했다.

또한 정개특위·사개특위 위원장은 원내 1·2당인 민주당과 한국당이 맡되, 민주당은 7월 초 의원총회를 통해 어느 특위를 선점할지 결정하기로 했다. 여기에 한국당 위원을 1명 더 확대해 민주당 8명, 한국당 7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 2명 등 총 19명으로 구성하도록 정개특위 정수를 일부 조정했다. 결국 현재 위원장을 맡고 있는 심상정 위원장은 교체된다.

이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 토론 발제자로 나서 “합의정신 얘기를 잘하던데, 특위위원장을 바꾸려면 합의는 아니라도 적어도 협의라도 했어야 했다”며 “그게 정치의 예의고 도리인데, 무슨 놈의 합의정신과 협치를 말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이런 관행 배제의 정치는 배신의 정치로 빠질 수 있다”며 정개특위 위원장 교체에 대해 반발했다.

그는 “지난한 과정 속에서 (정의당은) 왜곡, 비난을 받더라도 국민을 위한 정치개혁이면 하겠다는 것이었다”며 “그런데 정작 비교섭단체라는 이유에서인지 정치개혁을 가장 선도적으로 하는 것이 부담이었는지 (교체 한다)”고 지적했다.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정개특위 위원장 교체만 결과로 남은 합의”라며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연장을 오늘 본회의 표결에 부친다고는 하나 특위 위원장 중 한 자리는 수구세력의 손에 넘어가게 됐다”고 꼬집었다.

여 대변인은 “국회 정상화가 이뤄진 것도 아니고 일자리와 재해 추경을 위한 예결특위와 관련해서도 조율된 것이 없다”며 “민주당에 개혁의 의지가 남아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는 “모든 개혁을 좌초시키려는 한국당의 몸부림에 힘을 실어준 이 합의로 개혁은 다시 안개 속”이라며 “민주당에게 개혁의 생각이 있다면 계획과 의지를 구체적으로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및 활동기간 연장의 건’ 표결은 재석 215명 중 찬성 207명, 반대 4명, 기권 4명으로 가결 처리 됐다. 

장병완·천정배·황주홍 평화당 의원과 추경호 한국당 의원이 반대표를 던졌다. 평화당 의원들은 평화당과 정의당을 제외한 여야 3당 교섭단체의 합의에 반발하며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