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0일(목) 저녁 8시 30분 산업방송 채널i에서 방영되는 신개념 기술 토크쇼 <만기누설>에서는 남기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부회장이 게스트로 출연해 ‘격변하는 반도체 산업, 전망은?’을 주제로 열띤 논의를 펼칠 예정이다.

산업방송채널i <만기누설>은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前 산업통상부 차관)이 진행하는 심층토론 프로그램으로, 보스디자인㈜ 김정은 대표와 각 분야에 일가견이 있는 전문가가 출연하여 4차 산업혁명과 산업 신기술 등을 다루는 산업정보쇼다.

이번 방송은 전세계 산업계가 반도체 관련 이슈로 들썩이고 있고 최근 우리 정부가 시스템 반도체에 과감한 투자와 지원을 결정한 가운데, 앞으로 국내외 반도체 산업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날지 자세히 파헤쳐 눈길을 끌었다.

김정은 대표가 “우리나라가 반도체 1위 국가인데 현재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는 질문에 남기만 부회장은 “사실 대한민국이 반도체 1위였던 적은 없다”고 답변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어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는 우리나라가 오랜 기간 부동의 1위지만, 전체 반도체 시장에서는 미국에 이어 2위 정도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진행자인 정만기 회장이 “우리 메모리 반도체가 선전하다가 최근 D램 메모리 가격 하락과 더불어 수출이 많이 꺾이고 있다”고 우려하자 남 부회장은 “지난 해 SK하이닉스 영업이익률이 약 20% 정도 된다. 제조업에서는 영업이익률이 10%만 나와도 잘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남기만 부회장은 막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한 중국 반도체 굴기가 국내 반도체 산업에 큰 위협요소로 떠오르자, 이에 대해 “중국이 우리 메모리 반도체 분야를 쉽게 따라오진 못 할 것”이라며 중국의 추격에 대한 대비책 세 가지를 자세히 밝힐 예정이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산업방송 채널i는 대한민국 유일 산업전문 방송채널로 최신 산업정보 및 산업 다큐멘터리, 취업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 각 분야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냄으로써 산업계 주요 정보를 시청자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한다.

한편 <만기누설> 본 방송은 6월 20일(목) 저녁 8시 30분 채널i (KT올레 215번, SKB 281번, 티브로드 153번, CJ헬로 227번, 딜라이브 175번, 현대HCN 354번, 서경방송 311번, 울산중앙방송 157번, 금강방송 235번, 아름방송 532번, 충북방송 197번)에서 시청가능하며, 채널i 홈페이지를 통한 ‘실시간 방송보기’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