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인 사용으로 인한 사고 발생이 주된 이유
시공사들, 사업 해결에서 속수무책···책임만 질뿐, 사업 중재할 권리 없어
완공 시기 맞추려 급급한 공사 수행에 건물 품질 저하 우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조합원들이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의 총파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조합원들이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의 총파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영철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 4일 소형무인타워크레인 사용 중지를 필두로 크레인을 점거하는 등 총파업을 돌입하면서 타워크레인을 사용하는 건설현장이 총체적 난국에 빠졌다. 

총파업이 시작되면서 현재 크레인을 사용하는 현장 곳곳에서 공사가 전면 중단되고 있는 실정이다. 고층 건물 공사에서 건물의 뼈대를 만드는 골조 공사와 건설 자재 운반 등의 작업이 모두 타워크레인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대전·세종·충남에 위치한 260곳의 건설현장에서 고공농성이 벌어지고 있으며 제주도 건설현장 4곳에서도 조합원들이 타워크레인 14기를 점거한 상태다. 

부산 지역 노동자들은 동시 파업에 돌입하면서 타워크레인 67개소를 점거하고 농성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경북에 위치한 공사장 36곳에서도 고공농성이 이어지는 한편 강원 21곳에서도 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광주·전남에 있는 타워크레인 103대도 노조원들에 의해 점거돼 밤샘 고공농성이 진행중이다. 

경기북부에선 건설현장에 투입된 타워크레인 135대가, 경기남부에선 116곳의 현장이 점거됐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양노총에 가입되지 않은 크레인 기사를 당장 현장에 투입 시키려 해도 일부 현장에서 타워크레인들을 점거중”이라며 “국토교통부 등 정부에서 중재를 하던지 노사정이 모여서 합리적인 해결점을 조속히 찾아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소형무인타워크레인은 3톤 미만의 무인 타워크레인으로 리모컨 조정만으로도 자유롭게 조종 가능하다. 2010년도 중반에 들어서 건설현장에 도입되기 시작한 소형무인타워크레인은 지난해 말 기준 약 1800대가 현장에서 운영 중이다. 

양대 노총은 현재 국가 자격증 없이 20시간 교육을 이수하면 소형 타워크레인을 운전할 수 있는 정부의 지침을 전면 부정하고 있다. 소형 타워크레인으로 인한 사고가 건설 현장에서 빈번하다는 것이 노조 측의 주장이다. 

소형무인타워크레인 사용 금지 외에도 민주노총 건설노조 타워크레인 분과위원회는 임금 7% 인상, 하계휴가의 탄력적 운영, 현장 휴게실 설치 조건 완화 등을 요구하는 한편 한국노총 타워크레인 노조는 8% 임금 인상안을 제시했다. 

이 때문에 크레인 점거 등 총파업으로 양산되는 피해는 시공사들에게 고스란히 전가될 뿐 사건 해결을 위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는 실정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개포8단지 재건축사업을 맡고 있는 현대건설의 관계자는 “골조공사에서 타워크레인 역할이 매우 크다”며 “파업이 장기화에 들어서면 완공 시기를 맞추는데 차질이 생긴다”고 우려를 표했다. 

여의도에 위치한 고층 빌딩 공사를 시공하는 한 건설사 관계자는 “타워크레인이 들어간 현장에는 현재 올스탑”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조에 소속되지 않은 건설 노동자를 공사에 투입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노조 측에서 반발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총파업으로 인해 양산되는 피해에 대해 이 관계자는 “총파업이라는 변수를 극복하기 위해 완공 시기를 맞추려고 급박하게 공사를 진행하게 되면 공사 품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향후 아파트를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에게도 구입 가치가 떨어질 수도 있어 장기적인 피해가 불가피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