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열린 타다 퇴출 집회에서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열린 타다 퇴출 집회에서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택시업계와 승차공유 서비스 사업자 간 갈등이 계속해서 격화되고 있다. 서비스가 전면 중단되면서 사실상 퇴출된 ‘카카오 카풀’에 이어 VCNC가 운영 중인 ‘타다’로 옮겨지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 15일 택시업계는 광화문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택시 생존권을 위협하는 타다 서비스는 불법”이라고 주장하면서 서비스 퇴출을 요구하고 나섰다. 택시 단체들은 “오는 6월 20일까지 정부 및 정치권의 대책 마련이 이행되지 않을 시 총파업과 끝장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 850여개 스타트업 업체를 회원사로 둔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하 코스포)은 지난 20일 성명서를 내고 “스타트업과 택시 산업이 혁신과 상생의 길을 도모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코스포 측은 20일 ‘상생을 말하던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라는 제목의 성명문을 발표하면서 “카풀 논쟁이 지속되고 대타협 합의 도출 과정에서의 여러 우려에도 그동안 택시기사들이 느끼는 불안을 이해했기 때문에 별도의 입장을 피력한 적 없으나, 개인택시조합 일각에서 나타나는 현실왜곡과 허구적 문제제기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선을 그으며 “과도한 정치쟁점화에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21일에는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서울 개인택시 기사들이 승차공유 서비스 규제 장치 마련 촉구를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지난 15일 분신 사망한 고(故) 안모(76)씨에 대해 “택시기사 분신 사망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택시기사의 분신 사건은 지난 해부터 4번이나 벌어졌다. 

타다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이재웅 타다 대표는 17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죽음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정치화하며 자신들의 이익을 이용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타다 매출이 전국 택시 매출의 1%가 되지 않으며 서울 택시 매출 규모의 2%도 채 되지 않는다”면서 “결과적으로 하루 몇 천원 수입이 줄어들도록 했을 지도 모르는 타다에 모든 책임을 돌리고 불안감을 조장하고 극단적 결단에까지 이르게 하는 행위는 용서받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타다 반대를 외치는 서울개인택시조합은 수입이 얼마나 줄어들었는지, 줄어들었다면 그것이 택시업계 요구대로 요금 20% 인상에 대한 결과인지, 불황이나 타다 서비스 때문인지 데이터와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하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택시업계와 상생 대책을 마련하고자 노력 중이고, 타다를 중단하지 않으면 대화 자체를 하지 않겠다는 식의 어거지는 그만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택시단체와 카카오모빌리티가 대타협 기구에서 합의한 바 있는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로 11~15인승 차량 서비스 도입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 T 앱에서 호출이 가능한 이번 서비스는 택시기사들이 운행하며 현재 서비스중인 타다와 매우 유사한 형태다. 초기 차량 규모는 5000대 수준이며 타다와 차별화 여부는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았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택시단체들과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 중”이라면서 “확정된 방안은 아직까지 없으며 지속적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