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률 목표 수정여부 내달 판단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5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5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의 수입 자동차 관세부과 결정 연기에 대해 “어떤 경우에도 예단할 수 없어 회의에서 이에 관해 집중 논의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 대외경제장관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미국의 수입차 관세 부과 대상에서) 명시적으로 배제된 국가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한국이 무역확장법 232조 대상에 들어가지 않을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있다”며 “개정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가 미국의 안보 위험 해소에 영향을 미쳤다는 내용이 특별히 명기돼 있다”고 설명했다.

6월 발표될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 성장률 목표를 하향 조정할지를 두고는 “6월까지 경제 상황을 보면서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취업자 수 증가 폭 목표가 20만 명으로 상향 조정될지를 두고는 “아직 20만 명으로 조정된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전날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올해 들어 고용상황이 개선됐다며 이 추세라면 올해 취업자 증가 폭 20만 명을 달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취업자 수가 1∼4월 평균 17만6000명이 증가해 당초 정부가 밝힌 15만 명보다 상향된 상황”이라며 “상반기보다 경제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 속에 그런 말이 나왔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원/달러 환율 급등세를 두고는 “최근 미중 무역갈등 심화에 변동성이 커지는 것에 대해선 정부가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과도한 쏠림현상이 있다면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