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봄은 관절 통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부담스러운 시기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무릎 관절 불편함으로 진료를 받는 인원이 봄철에 증가하며, 무릎관절증 환자가 연평균 4.2%씩 매년 증가한다는 통계가 있다.

수많은 신체 부위 중에서도 관절 상태는 신체 건강을 좌우하는 바로미터다. 관절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운동량이 줄어들면서 심폐기능 약화와 면역력 저하, 질병 가능성 증가라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2016년 건강보험 통계연보에 따르면 우리나라 만성질병 2위가 관절염이며, 노인 진료 순위 2위 또한 관절염이다. 40대 이상의 90%가 관절 퇴행성 변화를 느낀다는 식약처의 통계 자료도 있다.

관절은 쓰면 쓸수록 닳는 부위이며 관절 통증이 관절염으로 악화되면 관절 사이의 연골이 닳아 없어진다. 영양분 섭취로 관절과 연골을 이루는 구성 물질의 재생을 도울 수 있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식이유황, 즉 MSM(엠에스엠)이다.

MSM은 관절과 연골의 주요 구성성분으로 관절과 뼈뿐만 아니라 피부, 머리카락 등 신체의 기능과 구조 유지에 중요한 미네랄 황의 급원이다.

체내 곳곳에 존재하는 MSM은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게 되는데, 이 황이 줄어들어 결핍으로 이어질 시에는 신체 장기와 조직의 이상 증상까지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때문에 체내에 MSM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 몸에 필수 요소 중 하나인 MSM은 먹거리를 통해 공급받을 수도 있으나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양에 비해서는 현저히 적은 양이다. 또한 MSM은 조리 과정에서 손실되기 쉬우므로 건강기능식품 형태로 보충하는 게 좋다.

건강기능식품 형태의 MSM은 그 종류가 다양한데 제품을 고를 땐 증류 과정에서 불순물을 제거하여 MSM의 순도가 높은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MSM 중에서도 미국 FDA GRASS에 최초로 등재한 원료인 옵티MSM이 관절건강 소재로 주목을 받고 있다.

옵티MSM은 오직 MSM만을 전문적으로 생산하여 미국 관절시장의 70%를 점유한 Bergstrom사의 독보적인 원료다. 옵티MSM은 FDA GRAS, KOSHER, HALAL 등의 수많은 검증과 이력추적제로 품질 안정성이 보증되며 4단계 증류 공정으로 무려 99.8%의 순도를 자랑하는 고품질 MSM이다. 이미 미국과 캐나다, 유럽 등 선진국에서 관절 건강을 위해 사용되어 온 옵티MSM은 ISO 9001과 FSSC 22000까지 인증받았다.

한편 MSM은 식약처에서 인정한 기능성 소재로 관절 기능 개선 효과가 객관적으로 증명되었다. 기능성 원료인 MSM의 인체적용시험 결과 무릎 관절이 불편한 성인 49명을 대상으로 ▲ 관절 통증 감소 ▲ 관절 뻣뻣함 감소 ▲ 관절 기능의 불편함 감소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2006년 발행된 논문 OsteoArthritis and Cartilage에 따르면 MSM을 하루 2회 3g씩 투여했을 때 짧은 기간 동안 중대한 부작용 없이 관절 통증 및 신체 기능을 개선했다는 인체적용시험 결과가 기록되어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