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 부족 증상은 뼈와 관련한 문제 외에도 손발톱이 갈라지고, 우울증, 불면증 등 아주 다양하다. 이런 증상들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될 가능성이 크며 칼슘을 뼈에 충족시켜줘야 할 필요성이 있다.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병은 골다공증으로 몸에 부족한 칼슘을 충전하기 위해 칼슘약을 찾기도 하는데, 칼슘은 흡수가 잘 안 되는 영양소라 부족함을 겪는 일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칼슘제 추천에 있어 흡수율을 따져보는 것이 좋다.

칼슘은 골량을 유지시켜주고 골량의 소실을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며, 칼슘은 심장과 근육, 신경, 혈액 응고 과정 등에 필요하다. 칼슘 부족 증상에 따라 골다공증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골다공증 검사비용에 대한 것을 보건소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다. 골밀도 정상수치를 위해 칼슘 과다 섭취는 위험하므로 적절한 양을 선택하여 먹는 것이 좋다. 또한 골다공증은 예방이 중요하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사와 적절한 양의 칼슘 보충제를 먹어주는 것이 좋다.

칼슘 섭취를 하기 위해 칼슘과 관련된 키 크는 음식을 찾기도 하는데 대표적으로 우유 칼슘을 찾아 먹기도 한다. 하지만 이를 과다 섭취하면 배탈이나 설사가 날 수도 있어 조심하는 것이 좋다. 또 칼슘 보충제로 대부분 사용되고 있는 탄산칼슘은 중량당 칼슘 함유량은 많으나, 흡수율 문제에 있어 생체 이용률이 낮기 때문에 고려해 볼 사항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달리 인산칼슘은 신체 골격 형성을 담당하는 인이 칼슘과 2:1 비율로 함유되어 있으며, 이런 인산칼슘의 인-칼슘 함유량은 사람의 뼈 중 85% 정도를 차지하는 인산 칼슘 영역의 구성비와 유사해 생체이용률이 높다. 대표적인 인산 칼슘으로는 생선의 뼈를 이용한 어골칼슘을 꼽을 수 있다. 

어골칼슘과 함께 고초균에서 유래한 ‘폴리감마글루탐산’ 성분을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다. 폴리감마글루탐산은 칼슘 흡수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이다. 실제 건강한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진행한 인체적용시험 결과 폴리감마글루탐산이 칼슘흡수율을 유의적으로 증가하게 만드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런 연구 결과로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체내 칼슘 흡수를 촉진하는 기능성을 입증 받기도 했다.

다만 칼슘 흡수율을 고려하지 않은 채 칼슘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 칼슘에 대한 부작용으로 위장 장애와 변비, 신장 기능 장애와 신장 결석이 생길 가능성이 있으며, 심근경색이나 심장 질환이나 뇌졸증의 위험도를 높이기도 한다. 칼슘 하루 권장 섭취량은 700mg인 점과 2017년도 국민건강통계 결과 보고에 따르면 남자는 권장량의 71.7%, 여성은 63.8%만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난 점을 고려하면 350mg 정도의 함유량이 적정하다고 볼 수 있다.

폴리감마글루탐산 외에도 어골칼슘과 비타민D, 비타민K를 함께 먹으면 칼슘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이 흡수되고 이용되는 데 필요하며, 비타민K는 칼슘 농도 조절에 관여하는 영양소로써 칼슘을 저장하고 잡아 둘 수 있는 역할을 한다. 특히 비타민K는 뼈의 구성에 필요하고, 정상적인 혈액응고에 필요하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영양소로 어골칼슘과 폴리감마글루탐산, 비타민D, 비타민K가 함께 들어 있는지 또한 함유량이 너무 높지 않고, 첨가물 부형제가 들어 있지 않은지 함께 확인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뼈와 칼슘의 관계를 고려하여 먹는 칼슘 영양제가 다량으로 나옴에 따라 소비자의 현명한 눈썰미가 중요해진 시점이다. 칼슘제를 선택함에 있어 흡수율 문제와 과다 섭취 시의 부작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권장된다. 또한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기능성이 확인된 폴리감마글루탐산의 함유를 기준으로 삼아 살펴보면 어골 칼슘들 중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칼슘의 섭취를 방해하는 염분을 줄이고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 같은 체중을 싣는 적절한 운동을 통해 건강 증진을 꾀하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