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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가·오피스텔·빌라·원룸 건축 등 리스크 없는 안전한 집짓기 방법은?

개인 건축주가 상가·오피스텔·빌라·원룸 등의 건축물을 지을 때 건축설계사무소 및 건축시공사를 비교 견적하여 건축비를 절감하여주고, 건축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관리해주는 (주)닥터빌드의 건축 O2O플랫폼이 화재다.

상가·오피스텔·빌라·원룸 등의 건축 현장에서는 관리가 조금만 소홀해도 건축에 관련된 모든 과정에서 법적인 분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건축주가 문제 해결 비용 등의 부담을 안을 수밖에 없다. 

닥터빌드의 건축 O2O플랫폼은 강남, 대치동, 이태원, 삼성동, 청담동, 동작구 등 서울 전역에서 서비스하며 개인 건축주가 부담해야할 과다 시공견적, 추가견적, 공사중단 등의 건축 분쟁피해 및 법적 공방을 사전 차단한다.

닥터빌드 건축 O2O 서비스의 프로세스는 의뢰인의 편의에 맞춰 진행된다. 먼저 의뢰인이 닥터빌드에 소정의 계약금을 예치 후 설계 계약을 요청하면 협약된 건축사사무소 3곳을 선정하여 건축계획 및 건축설계도면을 작성한 후 건축주에게 전달해 준다. 협약된 건축설계사무소의 경우 강남, 마포, 판교, 분당 등지에서 오랜 업력을 가진 검증된 업체로 선정된다. 

완성된 3개의 건축설계도면 중에서 건축주가 마음에 드는 건축도면을 선택하면 사전에 건축주가 예납한 설계계약금을 건축주에게 다시 되돌려 준다. 이 후 공사를 담당할 시공회사 3곳의 견적서를 닥터빌드가 받아서 건축주 대신 과다청구 된 부분의 건축비를 삭감 조정하는데, 이 중에서 건축주가 시공사를 선택하면 닥터빌드가 민간건설도급계약서를 작성해 준다.

닥터빌드의 수익은 건축 시공 시 구매해야 하는 건축자재의 대량 구매를 통한 마진으로 이루어진다. 

닥터빌드는 건축주와 건축설계사무소 혹은 건축 시공사와 연결시켜 주고 수수료를 취한 후 방치하지 않는다. 착공이후 준공일정관리, 공사대금 흐름관리, 준공 후 분양과 관련한 마케팅 관리 및 최대 공종별 10년간의 하자 관리까지 닥터빌드가 전부 대신 해주는 구조다. 

이 같은 플랫폼은 닥터빌드의 대표이사이자 현재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에서 소규모건축 디벨로퍼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민경호 주임교수가 고안한 것이다. 

민경호 대표이사는 "부동산 투자 및 건축 개발 실무경력 20여 년간 느끼고 경험한 것을 닥터빌드 사이트에 모두 탑재했다"면서 "특히 경험이 없는 주변 건축주들이 집짓기를 시도하다 망하거나 심지어는 건축비용이나 계약의 문제로 구속에 이르는 경우를 많아 보아왔기에, 대학에서 건축의 위험성을 강조하는 강의를 개설하여 몇 년째 운영해 오고 건축플랫폼 닥터빌드도 설립하게 됐다"고 말했다. 

닥터빌드의 수익모델은 건축비에 있다. 닥터빌드의 시스템에 들어오면 건축의 전 과정에서 불필요하게 과다 책정된 건축비를 줄인다. 줄어든 건축비의 일부를 닥터빌드가 취하게 된다. 건축주, 시공사, 중개자의 3자 만족구조로 경험이 없는 건축주가 신축사업, 주택 재건축 사업 등을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닥터빌드 관계자는 “최근에는 상가·오피스텔·빌라·원룸 등을 건축시에 수익률이 좋은 지역인 강남, 송파, 용산, 마포 등지에서 건축 의뢰가 특히 많다.”며 “닥터빌드는 건축 관련 PM과 CM을 모두 진행한다. 건축관련 의뢰자 분들께서는 참고할 만 하다.”고 말했다.

한편, 닥터빌드는 성공적인 소규모 개발사업을 꿈꾸는 예비 건축주를 위한 종합 건축교육인 건축주대학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강사로는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주임교수이자 닥터빌드 대표이사인 민경호, 변호사 한일규 이사, 건축전문가 박재현 이사, 정춘도 세무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로 이루어져있다. 자세한 내용은 닥터빌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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