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주택정비사업’··· 일부 사업 절차를 생략할 수 있어 신속히 착수
공동주택 ‘현대타운’ 재건축 예정···강남구 첫 가로주택정비사업
중견 건설사를 포함한 대형사들도 주택 정비사업에 관심 기울여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사진=연합뉴스>
▲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영철 기자] 연이은 부동산 규제로 재건축·재개발 물량이 줄어드는 가운데 소규모 주택 정비 사업에 뛰어드는 건설사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 개선안이 지난 5일 통과되면서 소규모 재건축 사업 규제가 완화 된 것이 건설사들의 참여에 추진력을 더한 것으로 보인다. 

‘빈집특례법’에 의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가로주택정비사업’은 도시계획시설 도로로 둘러싸인 면적 1만㎡ 미만의 가로구역 중 노후·불량건축물 비율이 3분의 2 이상이어야 하며 해당 구역의 주택 수가 20가구 이상이어야 추진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정비예정구역 지정, 정비기본계획 수립, 정비구역 지정 및 추진위원회 구성 등의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신속히 사업에 착수할 수 있다. 

지난 9일 서울 강남구 첫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공동주택인 ‘현대타운’이 내년 말 대치동에 들어설 예정이다. 이 사업으로 다가구 주택을 포함해 29가구 규모였던 연립 빌라가 지하 4층~지상 11층, 49가구 규모의 공동 주택으로 재건축된다. 

같은 날 한국토지신탁은 대구 78태평상가아파트 가로주택정비사업에서 시공사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를 개최했다. 여기서 반도건설, 호반건설, 동부건설, 코오롱글로벌, 삼호, 고려개발, KCC건설 등 총 21개 건설사가 현설에 참여했다. 특히 현대건설, 대림산업 등 대형 건설사들도 참여했다는 점에 따라 중·대형 건설사들이 모두 소규모 재건축 사업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1일 서울 중랑구 세광하니타운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이 개최한 시공사 현장에는 호반건설, 반도건설, KCC건설, 라온건설 등 총 20여 개의 중견 건설사들이 참여했다. 이 사업은 서울 중랑구 동일로121길 20 일대 5546.7㎡를 대상으로 지하 1층~지상 20층 공동 주택 2개동 223가구 및 부대 복리시설 등을 신축할 계획이다.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최근 택지공급이 없어 토지 확보가 어렵다보니 재개발이나 주택정비 사업에 수주를 하려고 노력하는 상황”이라며 “대형 건설사들 또한 과거 사업성이 있는 수도권이나 대규모 단지에 재개발에 수주를 했던 것에 비해 현재는 지방이나 큰 단지가 아닌 부지에도 재건축 사업에 많이 진출 하려는 상태”라고 말했다.  

또한 1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대형건설사들은 서울 성북구 장위뉴타운 일부 구역에서 추진하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처럼 대형 건설사들이 작은 사업 규모에도 불구하고 가로주택정비사업에 관심을 기울이는 배경에는 대형 단지 재건축에서 발생하는 정부의 안전진단 강화와 초과이익환수제 부활, 공시가격 인상 등을 들 수 있다. 

실제로 서울 은마아파트는 서울시의 규제로 기존 45층 규모의 대단지를 조성하려는 계획을 35층 규모의 단지로 변경했음에도 좀처럼 허가가 떨어지지 않아 재건축이 보류상태다. 서울 강남구 대치쌍용2차 아파트는 초과이익환수금이 기존 예상액을 훨씬 웃돌 수 있다는 전망으로 재건축 사업이 10개월이 넘도록 제자리걸음이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100세대 미만의 사업에는 대형 건설사 기준에서 사업성이 많이 떨어져 아직은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사업에 주력한다”며 “다만 건설사의 입장에서 신규 공급이 많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 재개발 및 재건축이 비교적 안전한 사업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