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공수처안, 사실상 선거제 개혁 안하겠다는 것”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평화당>
▲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평화당>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22일 전날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의 자유한국당 추천 자문위원 3명이 전원 사퇴해 ‘5·18 망언’ 논란을 빚은 의원들에 대한 징계 등에 제동이 걸린 것과 관련 “한국당은 더 이상 상황을 악화시키지 말고 즉각 윤리특위를 정상화시켜 5.18 망언 징계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5.18에 대한 한국당의 조직적 방해 행위가 명백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원내대표는 “5.18 망언 3인방의 생명 연장 꼼수가 도를 넘고 있다”며 “어제 국회 윤리특위에서 한국당이 추천한 자문위원 3명이 돌연 전원 사퇴해서 윤리특위 징계 논의 자체를 마비시켰다”고 비판했다.

장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당 윤리위원장 사퇴로 당내 징계도 중단된 상황이다”며 “한국당의 이러한 일련의 꼼수는 당사자들의 자의적 결정으로 이뤄졌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과 관련 “야4당이 함께 추진한 선거제도 개혁안이 좌초 위기이다”며 “바른미래당이 의원총회 이후 패스트트랙 전제 조건으로 제시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안은 4당 지도부 간에 지금까지 논의한 과정을 뒤집는 무리한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장 원내대표는 “사실상 선거제도 개혁을 안 하겠다고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바른미래당의 태생적 한계가 적나라하게 표출된 것이다. 손학규 대표가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단식까지 했던 진정성이 퇴색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