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 에코델타시티, 도시재생사업 등 부산 대개조 프로젝트 논의할 듯
지역 경제인의 소리,"나는 가덕에서 날고 싶다" 들을 터

2일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한복을 입고 국민들에게 설 인사를 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 2일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한복을 입고 국민들에게 설 인사를 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 '지역경제 챙기기'를 다음 주 부산에서 시작한다고 7일 일정을 공개했다. 작년 10월 전북 군산을 시작으로 경북 포항, 경남 창원, 울산, 대전에 이어 6번째 지역경제 행보다.

문 대통령은 '스마트시티 전략보고회'에 참석해 4차 산업혁명시대 스마트시티 선도모델로 부산시가 선보이는 에코델타시티의 미래 청사진을 참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7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 행사는 4차 산업혁명시대 스마트화가 가져올 도시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는 일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구도심으로 활력을 잃은 도시에 도시재생사업과 스마트화로 활력을 주는 부산 대개조 프로젝트가 논의될 예정"이라며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구도심을 스마트화해 도심 자체에 활력을 주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구도심에서 도시재생사업에 스마트화를 더해 구도심의 활력을 회복하고, 이를 미래형 스마트시티 선도모델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해 12월 '부산 스마트시티 비전과 전략'을 발표하면서 부산형 스마트시티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경남에서 남부내륙고속철도 예비타당성 면제를 시사하는 등 지역 경제챙기기 투어 때마다 해당 지역 숙원 사업에 대한 '답'을 해왔다.

이번 부산 방문 일정에 지역경제인과의 오찬 간담회가 예정돼 있어 이 자리에서 지역 최대 현안인 가덕도 신공항의 필요성이 거론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문 대통령이 어떤 식으로 입장을 내놓을지 초미의 관심사다. 

청와대는 경호상의 이유로 대통령의 외부 행사 일정을 밝히지 않는데, 이번 부산 방문은 이례적으로 원칙을 깨고 행선지와 행사 내용까지 미리 공개했다. 문 대통령이 이번 고향 방문길에 상당한 '선물'을 안길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오는 이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