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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이슈]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대진표 윤곽, ‘후보단일화’가 막판 변수

‘나경원 vs 김학용’ 양강 구도 형성 기류
비박 강석호는 복당파 김학용 지지 선언, 복당파 김영우 완주 의지
친박‧잔류파는 중립성향 나경원 유재중, 친박 유기준 경쟁

12월 중순 치러질 예정인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대진표가 점차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비박 진영에서는 강석호 의원(3선, 경북 영양군영덕군봉화군울진군)과 복당파 김학용(3선, 경기 안성시), 김영우(3선, 경기 포천시가평군) 의원, 친박·잔류파에서는 중립성향의 나경원(4선, 서울 동작구을), 유재중(3선, 부산 수영구) 친박 중진 유기준 의원(4선, 부산 서구동구)이 출마 의사를 밝혔다.

이런 가운데 비박 진영 강석호 의원이 29일 불출마를 선언, 복당파 김학용 의원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면서 당 내에서는 나경원 의원과 김학용 의원의 양강 구도가 형성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양강 구도’ 배경은 김학용 의원은 복당파 좌장 김무성 의원의 지원을 받고 있고, 나경원 의원의 경우 계파색이 약한 중립성향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친박계까지 지지세를 확대할 경우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것이라는 분석 때문이다. 

▲ 비박 강석호 “경선 불출마, 김학용 더 잘 해낼 것”
   복당파 김영우 “계파 단일화 단호히 배격”

강석호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이번 원내대표 경선은 막판 후보단일화 여부가 판세에 영향을 미칠 핵심 변수 가운데 하나가 될 전망이다.

강석호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저는 오늘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불출마를 선언한다”며 “그동안 원내대표 경선을 앞두고 김학용 의원과 단일화에 관한 많은 의견을 나누었다. 보수대통합·대여투쟁·품격정치라는 대명제를 놓고 서로의 정견과 지혜를 모아본 결과, 현 시점에서 저보다 김학용 의원이 더욱 잘 해낼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되었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무엇보다 선배로서 후배에게 양보하는 모습으로 대한민국 보수를 재건하기 위한 더 큰 가치, 포용력을 실천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복당파인 김영우 의원은 김학용·강석호 의원의 후보 단일화와 상관없이 경선을 완주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절박한 심정으로 그러나 새로운 희망을 품고 원내대표선거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사적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단일화도 국민들이 볼 때는 결국 계파 단일화”라며 “그것은 이번 선거를 계파 대리전쟁으로 끌고 가는 구태정치로 인식될 것이다. 저를 가둘 수 있는 계파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오직 헌법과 양심에 따라 생각하고 판단할 뿐”이라며 “그래서 저는 정책 단일화, 노선 단일화, 비전 단일화 아닌 계파 단일화라면 단호히 배격한다”면서 후보단일화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친박·잔류파 ‘후보단일화’ 움직임 없어
 친박 유기준 “나경원과 족보 달라” 단일화 일축

친박·잔류파에서는 현재 후보단일화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고 있다. 단일화가 된다면 중립성향의 나경원 의원으로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유기준 유재중 의원 모두 원내대표 경선 완주 의지를 보이고 있다.

나경원 의원은 지난 23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당의 통합과 국민이 공감하는 투쟁을 제가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출마를 결심했다”며 “보수정당 사상 최초의 여성 원내대표, 그런 타이틀 자체만으로도 변화를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 의원은 “원내대표 경선 과정에서도 친박과 중립, 복당파도 같이 흡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친박, 비박 복당파)양쪽의 극단이 되는 후보가 원내대표가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당의 통합을 위해서는 중립성향인 자신이 원내대표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친박 중진 유기준 의원은 최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이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 새롭게 출발하는 당의 미래에 대한 희망적 메시지를 내놓을 수 있도록, 그런 면에서 제가 원내대표로서 일을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하려고 한다”고 원내대표 출마 의지를 밝혔다.

유 의원은 지난 27일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나경원 의원과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단일화를 하는 이유가 뭔가. 단일화라는 것은 그동안의 정치 행적, 정치 경로, 또 앞으로 정치를 어떻게 할 것인가가 유사하거나 비슷한 경우에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유 의원은 이어 “같은 공통점이 거의 없었던 상태에서 억지로 단일화하라고 하면 물과 기름을 섞으면 섞어지나”라며 “(나 의원과는)다르다. 지금까지 이전부터 족보가 달랐다”고 선을 그었다.

유재중 의원 측도 29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후보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원내대표 당선을 위해 열심히 다니고 있다. 최선을 다해서 하고 있다”라며 일축했다.

친박 핵심 홍문종 의원은 최근 YTN에 출연해 원내대표 경선에 대해 “한 후보가 과반을  못 넘으면 결국 두 사람이 결승전으로 갈게 될 것인데 (후보단일화) 사전 조율은 어려울 것 같다”면서 “일단 예선을 치르고 두 분이 남아서 본선을 치르게 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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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바른미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내부 이견...與野 4당 공조 ‘멈칫’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여야4당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절차) 공조가 마지막 한발자국을 때지 못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내에서 ▲연동형비례대표제 방식 ▲의원정수▲개혁법안(공수처, 국가정보원법 등) 이견이 표출됨에 따라 이번 주 중으로 마무리 짓기로 한 패스트트랙 여야4당 합의에 균열이 발생해서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3당은 지난 11일 ‘선거제 개혁 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리기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이들은 이날 조찬회동을 통해 선거제 개혁안 패스트트랙을 더불어민주당과 협상해 이번 주 안에 마무리 짓기로 했다. 해당 조찬회동에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정동영 평화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비롯한 김관영·장병완·윤소하 각 당 원내대표,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결과적으로 이들은 민주당이 더불어민주당이 제시한 지역구 225석, 비례대표 75석에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에 의견을 모았다. 다만 비례대표 75석의 배분에 대해선 가급적 온전한 연동형으로 하자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서로 협상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내용에 대해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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