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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현대중공업, 노사갈등·갑질 혐의로 '몸살'

풀리지 않는 노사갈등…4분기 적자 가능성 높아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현대중공업은 조선업계 불황에도 불구하고 3분기 흑자를 기록하고 수주가 늘면서 실적 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노사갈등, 하청업체 갑질 논란, 노조 선거개입 등 연달아 터진 문제들이 실적 회복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지적된다.

현대중공업의 노사갈등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특히 노사는 지난 9월 해양사업부의 희망퇴직 및 조기정년 접수를 놓고 극명한 의견차를 보였다. 사측은 “인건비로 인해 수주경쟁력이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노조는 “현대중공업에서 어려울 때를 대비해 투자한 현대오일뱅크를 무리한 지주사 전환을 위해 분사시켰다”며 “경영 문제를 직원에게 떠넘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21일 고용노동부는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노동부는 사측이 노조원 성향을 5단계로 나누고 회사에 호의적인 상위 3단계를 집중적으로 관리했다는 내부고발에 따라 내사에 착수했다. 노조는 현대중공업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고소장을 대검찰청에 제출하고 지난 20일부터 27일까지 전면·부분파업을 진행했다. 

노조개입 논란은 올해 임단협(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임단협은 지난 7월 24일 21차 교섭 이후 3개월 간 진전되지 못하다 이달 6일 재개됐다.

협력업체 갑질 의혹도 현대중공업의 고민거리다. 피해협력업체 사장들은 “현대중공업이 납품 단가를 후려치고 대금 지급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현재 공정거래위원회는 불공정 하도급 거래 혐의로 현대중공업을 직권조사 중이다. 공정위는 “조사 과정에서 피해업체들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그리스 CMM사로부터 17만4000㎥급 LNG 운반선 2척 건조 계약을 체결해 올해 전세계 LNG 운반선 전체 물량인 45척의 절반에 달하는 22척을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의 올해 수주 실적은 총 139척, 118억 달러 규모로 올해 수주 목표인 132억 달러의 약 90%를 달성했다. 올해 3분기 실적도 4분기 만에 흑자로 전환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을 둘러싼 논란들과 빠르게 상승한 원자재 가격 등으로 인해 실적 회복세가 유지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은 4분기에 다시 적자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수익성보다 잔고확보 차원에서 수주를 진행했을 것”이라며 “경비절감, 인력구조조정 등으로 수익성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기율 기자

자동차, 조선, 철강, 항공 등 우리나라의 산업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무거운 주제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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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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