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정보 절취·금전 탈취 위한 해킹 지속하고 있어”

31일 오전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서훈 국가정보원장(오른쪽)이 서동구 국정원 1차장과 얘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31일 오전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서훈 국가정보원장(오른쪽)이 서동구 국정원 1차장과 얘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이 31일 국정감사에서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의 외부참관단 방문에 대비해 준비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이 이날 내곡동 국정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답했다고 더불어민주당 정보위 간사인 김민기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북한 핵·미사일 관련 시설을 정밀 추적 중이다. 북한이 비핵화 선행 조치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고 동창리 미사일 시설 일부를 철거한 가운데 외부 참관단 방문에 대비한 것으로 보이는 준비·정보 활동이 포착됐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원은 “북한의 행동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영변 5메가와트(MW) 원자로를 비롯한 핵·미사일 시설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현재 큰 변화는 없다”고 했다.

국정원은 이날 국감을 통해 북한이 정보 절취나 금전탈취를 위한 해킹을 계속하고 있으며 사회적 현안을 소재로 해킹 메일을 유포하거나 외화벌이를 위해 국내외 컴퓨터를 해킹해 가상통화 채굴에 사용하고 있음 역시 밝혔다.

이와 더불어 국정원은 최근 2년간 해외로 첨단기술이 유출된 사건을 총 40건 적발했다고도 말했다.

자유한국당 정보위 간사인 이은재 의원은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총 40건의 첨단기술 유출사건을 적발했는데, 이중 해외유출 시 국가 안보와 국민 경제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국가의 핵심 기술도 7건 포함돼 있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국가별로는 중국으로의 유출이 28건으로 전체의 70%를 차지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국정원은 “한반도 정세 변화에 따라  외교·안보 관련 정보 수집을 위한 해킹이 증가하고 국민 생활과 밀접한 생활 스마트 기기나 인공지능 기술을 응용한 새로운 형태의 사이버 공격이 출연할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