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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정치권, 제4350주년 개천절 맞아 남북평화·민생경제 초당적 협력에 한 목소리

[폴리뉴스 신건 기자] 제4350주년 개천절을 맞은 여야 정치권은 남북평화와 민생경제를 언급하며, 초당적 협력에 한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원내대변인은 3일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남북이 하나되어 함께 기릴 개천절이 멀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2주 전, 문재인 대통령이 5.1 경기장에서 '우리는 5천년을 함께 살고, 70년을 헤어져 살았습니다'라는 메시지를 전했다"며 "70년의 반목과 갈등은 일순간에 해소되었고, 남북은 상호신뢰 아래서 다시 하나되기 위한 여정에 있다"고 전했다.

그는 "남북은 원래 하나였고, 하나 된 남북이야말로 한민족의 시조인 단군이 세운 조선을 오롯이 계승하는 일"이라며 "달라진 북한의 지도자와 변화를 기대하는 북한 시민들의 눈빛에서 한민족이 함께 개천절을 기리는 날이 멀지 않았음을 직감한다"고 말했다.

또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오는 7일 방북한다"며 "북미가 흉금을 터놓고 진솔한 대화를 나누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성공적인 회담이 되길 기원했다.

자유한국당은 '홍익인간'의 정신을 강조하며 "국민의 정당으로서 북한의 비핵화를 통한 진정한 한반도 평화와 남북통일, 그리고 민족공동 번영의 기틀을 세우는데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우리 민족은 불굴의 의지로 수많은 도전과 시련을 이겨내고, 세계 속에 당당한 자랑스러운 조국 대한민국의 영광을 이루어 냈다"며 "건국이념인 '홍익인간(弘益人間) 이화세계(理化世界)' 정신은 우리 민족의 보편적 가치로 더욱 계승 발전시켜 나가야 할 정신"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실질적이고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남북분단을 극복하고 하나 된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으로 우리민족의 대도약을 다시 한번 이루어 내야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홍익인간은 '정신'과 '실천'이 결합될 때 그 빛을 낸다"며 "국민들이 어려움에 신음할수록 청와대와 여야 정치권은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의 정신을 절실히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우리 사회는 최저임금문제와 사회양극화, 북핵으로 인한 국제사회의 뜨거운 논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바른미래당은 일자리 걱정, 국민들의 집값 걱정,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의 장사걱정을 해결하는 것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북핵 문제와 관련 "돌이킬수 없는 북한의 비핵화를 실현해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것이야말로 우리 민족의 염원이 아닐수 없다"며, 북한 비핵화의 진전이 있기를 기대했다.

민주평화당은 "지구상에서 마지막 냉전지대인 한반도에서 전쟁위험이 제거되고 평화체제가 구축된다면 우리민족은 동북아 역내 뿐 아니라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노벨상감"이라며, 남북화해 물결의 흐름에 함께 해줄 것을 촉구했다.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올해는 연쇄 남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돼 한반도 평화화해협력 기운이 강하다"며 "이 때를 놓치면 이런 기회가 언제 다시 올지 모른다"고 시기적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국내적으로는 양극화 해소와 경제위기 극복이 급선무이다. 정치적으로는 촛불민심을 받들어 선거제도 개혁 등 정치적 적폐를 일소해야 하는 막중한 시기"라며 "여야가 초당적으로 협력해 나가자"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평화의 새 시대로 큰 걸음을 내딛고 있지만, 아직 '을'을 향한 갑질과 적폐들이 청산되지 못했다"라며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선두에 서겠다"고 강조했다.

정호진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이번 개천절은 '전쟁 없는 한반도'를 선언한 남북정상회담으로 한반도에 평화가 무르익는 가운데 맞고 있다"며 "철조망이 남과 북을 갈라놓았지만, 함께 개천절을 맞이할 날을 손꼽아 기다린다"고 전했다.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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