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국내 시장 충격은 제한적”
이주열 한은 총재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줄여나가는 것은 필요”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올해 세 번째 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  한국과 미국 간 금리 차가 더 벌어졌다. 이에 한국은행의 연내 기준금리 인상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줄여나가는 것은 필요하다”면서도 “미국 금리인상 결과와 미중 무역 분쟁 등을 봐가면서 고민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올해 세 번째 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  한국과 미국 간 금리 차가 더 벌어졌다. 이에 한국은행의 연내 기준금리 인상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줄여나가는 것은 필요하다”면서도 “미국 금리인상 결과와 미중 무역 분쟁 등을 봐가면서 고민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세 번째 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차이가 0.75%포인트로 벌어졌다. 이에 한국은행의 연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한은은 지난해 11월부터 기준금리를 1.5%로 동결 중이다. 금리를 조정하는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는 올해 두 차례 남아있다. 10월 18일과 11월 30일이다.

미 연준(Fed·연준)이 26일(현지시각) 기준금리를 연 1.75~2.0%에서 2.0~2.2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지난 3월과 6월에 올린 데 이어 올해만 세 번째 인상이다. 연준은 이날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통해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연준은 또 점도표를 통해 오는 12월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점도표는 제롬 파월 연준 이사회 의장을 포함한 16명의 연준 위원들이 예상하는 특정 시기의 금리 수준을 무기명으로 적은 표다.

점도표를 보면 16명 위원 중 12명이 올해 말 기준금리를 2.25~2.5%로 예상했다. 이날 발표한 기준금리 2.0~2.25%보다 0.25%포인트 높은 수치다. 연내에 더 이상 금리 인상이 없다고 본 위원은 4명밖에 없었다.

연준은 특히 이날 FOMC 회의 이후 발표한 성명서에서 ‘통화정책 기조가 완화적’일 것이라는 문구를 삭제해 눈길을 끌었다. 완화적 통화정책은 경제상황이 좋지 않아 중앙은행이 저금리 정책을 펼칠 것이라는 뜻으로 읽히는 표현이다. 미 연준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년간 성명에서 이 문구를 삭제한 적이 없었다.

이날 성명에서 완화적 통화정책이란 문구가 삭제되자 시장에선 연준의 금리정책 기조가 점진적 금리 인상에서 급진적 금리 인상으로 바뀐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실제로 연준 위원들의 점도표에서는 2019년 3차례, 2020년 1차례 금리 인상 가능성이 엿보였다. 다만 2021년 금리는 동결이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파월 의장은 해당 문구의 삭제가 연준의 금리정책 전망 변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국내 증시 전문가들은 연준의 금리정책은 점진적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듯이 해당 문구의 삭제가 통화정책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현재 진행 중인 점진적 금리 인상 행보에 급격한 변화를 줄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도 “성명에서 완화적 문구의 삭제는 정책금리가 중립금리 밴드(2.00-3.00%)에 진입하고 있음을 반영한 결과”라며 “미 연준의 점진적 금리 인상 기조가 지속되고 있으므로 금융시장의 반응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연준의 금리 인상이 완화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박정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FOMC 위원들은 2.75∼3.00%를 적정 수준의 기준금리로 보고 있다”며 “연준 금리가 2.75∼3.00% 사이에서 멈출 가능성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현재 물가 경로가 급격히 바뀌지 않는 한 연준의 금리인상 사이클은 3.00%에 도달하는 내년 상반기에 종료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김두언 KB증권 연구원도 “연준이 올해 12월 금리 인상과 함께 2019년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한 번씩 총 2번의 금리 인상을 할 것으로 보인다”며 미 연준이 점도표로 제시하고 있는 내년 3차례 금리 인상보다 낮은 횟수의 금리 인상 전망을 내놨다. 김 연구원은 “금리 인상이 단기적으로 미국 경기에도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현재 확산되고 있는 미국과 중국 간 무역분쟁도 글로벌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공산이 있다”며 전망의 근거를 설명했다.

한편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한국과 미국 간 기준금리 차이는 0.75%포인트로 확대됐다. 이에 따라 한은도 연내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온다.

이에 대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7일 “거시경제와 금융 불균형 축적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줄여나가는 것은 필요하다”면서도 “미국 금리인상 결과와 미중 무역 분쟁 등을 봐가면서 고민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동시에 신중한 태도를 보인 것이다.

이 총재는 이어 “앞으로 금리 결정에는 거시변수가 제일 중요하다”며 저금리가 오래갔을 때 금융 불균형이 어느 정도 쌓일지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최적의 결정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리 결정 여건이 생각보다 어려워졌다”고 덧붙였다.

한은은 지난해 11월부터 기준금리를 1.5%로 동결한 상태다. 미국이 이번에 기준금리를 올렸지만 악화하는 경제 지표로 인해 한은의 연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다만 최근 정치관에서 연일 금리 인상 필요성이 거론되면서 금리 인상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는 올해 두 차례 남아있다. 10월 18일과 11월 30일이다. 지난 7월과 8월 금통위에선 이미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소수의견이 나온 바 있다.

미국의 금리 인상이 한국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이 총재는 “(미국의 금리 인상은) 충분히 예견된 것이었고 앞으로 전망도 시장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며 “국내 금융시장이 큰 영향을 받진 않으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같은 날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이 총재와 비슷한 의견을 냈다. 김 부총리는 미국의 금리 인상에 대해 “우리나라의 건실한 경제 기반이나 과거 사례를 고려할 때 외국인 자본의 급격한 유출 등 시장 충격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미국의 기준 금리가 오른다는 것은 달러에 대한 투자 수익성이 높아진다는 뜻이다. 이는 신흥국 통화에서 투자자 이탈을 부르는 요인이 된다. 한국에 투자된 외국인 자금의 미국으로 옮겨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그러나 김 부총리와 이 총재의 시각은 이러한 우려와 대조적이다. 정부의 분석도 마찬가지다. 정부는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격차가 확대되더라도 외국인 자금이 급격히 유출될 가능성은 작다고 보고 있다.

이날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9월 중순 외국환평형기금채권 10억 달러를 사상 최대 주문 속에 낮은 금리로 발행하는 등 한국 경제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굳건한 신뢰가 있다”며 “외국인 채권자금의 70% 이상이 중앙은행ㆍ국부펀드 등 중장기 투자자들이어서 급격한 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은은 올해 들어 9월(13일 기준)까지 외국 증권자금은 86억 달러 넘게 순유입 되었다고 밝혔다. 외국인 주식투자금은 28억1000만 달러 순유출되었지만 채권에선 114억7000만 달러 순유입 된 결과다. 한미 간 금리 차 확대가 곧바로 외국인 자금 유출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이 증명된 셈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