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청와대,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 국회 제출...외통위서 논의만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회동 직후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안에 대해 3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논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회동 직후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안에 대해 3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논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10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여야 3당 원내대표 정례회동 결과, 4.27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안이 3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논의로 연기됐다.

이날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정례회동을 통해 이같이 합의했다.

문 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청와대가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안을) 국회로 보내오면 충분히 논의하고 정상회담이 끝난 이후 결과를 보며 더 논의하기로 했다”며 “정상회담을 앞두고 정쟁화하지 말자는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핵폐기에 대한 진전을 이뤄내면 국회 차원에서도 심도 있게 논의해 뒷받침 하겠다”면서 “비준동의안으로 불필요한 정쟁을 서로 안 하기로 뜻을 모은 부분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비공개 회동 전 공개 발언에서 김관영 원내대표는 “일하는 국회를 만들어야 되는 상황에서 비준동의안 문제로 여야가 정쟁에 빠져 정기국회가 차질을 빚지 않을까라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결국 오는 11일 청와대에서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하더라도 소관 상임위인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논의는 하되 표결처리는 진행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