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反촛불, 反개혁, 反평화 수구세력, 청산대상일 뿐 협치 대상 아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연동형비례대표제와 선진화법 개정을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연동형비례대표제와 선진화법 개정을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거론한 ‘평화개혁연대’와 관련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원칙있는 협치로 뒷받침 하겠다”고 밝혔다.

17일 오전 송 후보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평화개혁연대 구성을 위한 ‘연동형비례대표제’와 ‘국회선진화법 개정’에 대해 설명했다.

송 후보는 “식물 국회의 오명, 반성과 성찰이 필요하다”며 “수많은 개혁과제들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통령의 반사이익을 얻는 당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동반자로 달라져야 한다”며 “모든 성과가 집권여당 다운 리더십을 보여줘서 이뤄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통렬히 반성한다”고 했다.

때문에 송 후보는 야당과 함꼐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추진하고 국회선진화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식물 국회의 오명을 벗고, 국민을 위한 국회로 거듭나기 위해 ‘협치’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며 “민주당이 중심이 되고 야당이 함께하는 평화개혁연대를 제대로 뒷받침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당대표가 되면 야당이 주장하고 있는 연동형비례대표제부터 협상을 시작하겠다”며 “정당지지율과 의석수를 일치시키고 우리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동시에 그는 국회선진화법 개정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국회를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바꿔야 한다. 이대로 두면 20대 국회 전체가 청산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야당과의 협치와 관련해 “反촛불, 反개혁, 反평화 수구세력은 청산의 대상일 뿐 협치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적당히 눈 가리고 타협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