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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이슈] 바른미래 9.2전대 손vs反손…후보들, 손학규 '올드보이' 맹공

예비경선 후보들 "올드보이 귀환" "6.13지선 책임져야"
손학규 "세대교체 위한 마당 만들고 떠날 것"

바른미래당이 9.2전당대회 예비경선을 앞두고 예비후보자 정견 발표를 1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졌다. 후보들은 이 자리에서 자신의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지만 손학규 예비 후보에 대한 날선 비판을 내기도 했다.

이수봉 예비후보는 "요즘 여의도 정가에 ‘올드보이의 귀환’ 등 ‘새로운 3김시대’가 등장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저는 이런 사태를 놓고 정말 부끄럽다. 우리 후배 정치인들이 얼마나 못났으면 ‘정치원로’분들이 이렇게 나섰나 하는 생각"이라며 "저는 분명히 말씀드린다. 저는 손학규 대표의 정계개편에 대해 우려한다. 시대에 뒤떨어진 분들이 다시 뭉친들 그게 무슨 정치발전에 도움이 되겠냐. 구태정치인들의 재방송드라마"라고 비판했다.

이어 "존경받는 정치원로들이 무대퇴장시기를 놓쳐 손가락질 받는 경우가 많다. 저는 손학규 후보가 그 기로에 서 있다고 본다. 무대 뒤에서 후배들이 방향을 잃지 않도록 도움말 주고 새로운 7공화국과 새로운 정당혁명은 후배들이 힘차게 치고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는 자리에 있어야 한다"며 손 예비후보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준석 예비후보도 손 예비후보를 겨냥 "영국과 프랑스에 70대 정치인이 없어서 43살의 데이비드 캐머런과 39살의 에마뉘엘 마크롱이 국가를 책임졌겠냐"며 "민주당이 586 만성 변비에 시달리고 있을 때 우리가 좀 더 가볍게 세대를 건너뛰어 30대 당대표로 파격을 만들어보자"고 호소했다.

권은희 예비후보는 "민주당과 한국당이 대기업이라면 우리는 벤처기업이다. 대기업은 기업 정영 체계가 잡혀있어 대표가 올드보이든 무능력자든 크게 상관 없다. 그러나 벤처기업은 금방 망한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손 후보가 국민의당 출신 두 여성의원을 러닝메이트로 했다는 얘기를 듣고 참담함을 금치 못했다. 구태한 편가르기"라며 "진정한 통합을 바란다면 바른정당 출신을 러닝메이트로 선택했어야 했다"고도 비판했다. 권 후보의 이같은 발언에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욕설과 야유, 환호와 박수가 뒤섞여 나오기도 했다.

손학규 예비후보는 "여러분들이 저에 대해 말씀해주셨듯 정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 만류, 비아냥, 조롱, 비난 다 무릅쓰고 나왔다"며 "제가 무슨 욕심이 더 있겠나. 바른미래당의 소중한 가치를 지키고 변화와 혁신을 위한 마중물이 되겠다는 마음으로 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맞다 저 올드보이다. 새로운 세대가 정치를 장악해야 한다. 세대교체 필요하다. 세대교체를 위한 마당을 만들겠다. 당의 개혁을 통해 젊은 사람들이 새로운 마당의 주역이 되도록하고 저는 떠나겠다"고 말했다.

또 "한국정치의 개혁을 위해 제 마지막을 바치겠다. 마지막 남은 힘으로 바른미래당을 살리고 다음 총선에서 바른미래당이 제대로 된 정당으로 한국정치의 개혁을 위해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견발표에는 하태경·김영환·장성철·신용현·정운천·장성민·이수봉·이준석·권은희·손학규·김수민(기호순) 예비 후보를 비롯해 김삼화 중앙선거대책위원장,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 채이배, 권성동, 최도자 의원 등이 자리했다.

바른미래당은 11일 예비경선을 실시, 후보자를 6명으로 추린다. 투표는 1인 2표제로, ARS를 통해 책임당원과 일반당원 각각 2천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뒤 이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슈] 기로에 선 與野 4당 ‘선거제도 공조’...평화당 까지 내부 반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선거제도 개혁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공조가 기로에 섰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의 획정안 국회 제출 법정시한이 15일이지만 여야 4당은 여전히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여기에 바른미래당은 물론 민주평화당에서 까지 반발 목소리가 나오면서 한치 앞을 전망하기 더욱 어려워졌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협상이 제대로 안 되고 의견 일치가 안 되면 지연될 수도 있고, 깨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지난 14일 저녁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한 패스트트랙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원내대표는 “선거제는 합의제로 처리되어야 되기 때문에 패스트트랙 자체를 반대하고 옳지 않다고 의견을 주신 의원님들도 상당히 있었다. 또 설사 하더라도 다른 법과 연계해서는 안 되고, 선거제도만 별도로 해야 한다고 의견을 주신 의원님들도 있었다”고 전했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최종적으로 지금 상황에서 정치개혁의 가장 핵심인 선거제도 개혁이 너무나 중요하다는 점, 자유한국당이 그 동안 선거개혁에 관한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 선거


[반짝인터뷰] 이용호 “선거제 ‘민주당안’ 호남 타격 심각, 지역구 축소 파장 간단치 않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초선, 전북 남원시임실군순창군)은 선거제도 개혁 문제와 관련해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이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지역구 225석, 비례대표 75석’안을 수용하고 구체적인 비례대표 선출 방식에 대해 협상하고 있는 것과 관련 “(지역구가 축소되는 민주당 안으로 할 경우) 농촌 지역구가 타격을 받고 민주평화당의 근거인 호남, 전북이 타격을 많이 받는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의원은 15일 ‘폴리뉴스’ 인터뷰에서 “지역구가 2~3석 줄어든다고 하는 것은 그 인근 지역구에도 엄청난 파장을 가져오기 때문에 간단치가 않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전날 민주평화당에 공개 질의서를 보내 민주당 안으로 할 경우 호남 지역구가 대폭 축소된다는 점을 지적하며 “호남을 정치적으로 혼란에 빠트리는 지역구 축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열차를 당장 멈춰 세워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이 의원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질의한 결과 민주당 안대로 지역구를 현재 253석에서 225석으로 줄일 경우 호남은 28석 중 25%인 7석을 줄여야 한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선관위에 따르면 광주는 8석 중 2석(25%), 전남은 10석 중 2석(20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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