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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이슈] 바른미래 9.2전대 손vs反손…후보들, 손학규 '올드보이' 맹공

예비경선 후보들 "올드보이 귀환" "6.13지선 책임져야"
손학규 "세대교체 위한 마당 만들고 떠날 것"

바른미래당이 9.2전당대회 예비경선을 앞두고 예비후보자 정견 발표를 1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졌다. 후보들은 이 자리에서 자신의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지만 손학규 예비 후보에 대한 날선 비판을 내기도 했다.

이수봉 예비후보는 "요즘 여의도 정가에 ‘올드보이의 귀환’ 등 ‘새로운 3김시대’가 등장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저는 이런 사태를 놓고 정말 부끄럽다. 우리 후배 정치인들이 얼마나 못났으면 ‘정치원로’분들이 이렇게 나섰나 하는 생각"이라며 "저는 분명히 말씀드린다. 저는 손학규 대표의 정계개편에 대해 우려한다. 시대에 뒤떨어진 분들이 다시 뭉친들 그게 무슨 정치발전에 도움이 되겠냐. 구태정치인들의 재방송드라마"라고 비판했다.

이어 "존경받는 정치원로들이 무대퇴장시기를 놓쳐 손가락질 받는 경우가 많다. 저는 손학규 후보가 그 기로에 서 있다고 본다. 무대 뒤에서 후배들이 방향을 잃지 않도록 도움말 주고 새로운 7공화국과 새로운 정당혁명은 후배들이 힘차게 치고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는 자리에 있어야 한다"며 손 예비후보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준석 예비후보도 손 예비후보를 겨냥 "영국과 프랑스에 70대 정치인이 없어서 43살의 데이비드 캐머런과 39살의 에마뉘엘 마크롱이 국가를 책임졌겠냐"며 "민주당이 586 만성 변비에 시달리고 있을 때 우리가 좀 더 가볍게 세대를 건너뛰어 30대 당대표로 파격을 만들어보자"고 호소했다.

권은희 예비후보는 "민주당과 한국당이 대기업이라면 우리는 벤처기업이다. 대기업은 기업 정영 체계가 잡혀있어 대표가 올드보이든 무능력자든 크게 상관 없다. 그러나 벤처기업은 금방 망한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손 후보가 국민의당 출신 두 여성의원을 러닝메이트로 했다는 얘기를 듣고 참담함을 금치 못했다. 구태한 편가르기"라며 "진정한 통합을 바란다면 바른정당 출신을 러닝메이트로 선택했어야 했다"고도 비판했다. 권 후보의 이같은 발언에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욕설과 야유, 환호와 박수가 뒤섞여 나오기도 했다.

손학규 예비후보는 "여러분들이 저에 대해 말씀해주셨듯 정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 만류, 비아냥, 조롱, 비난 다 무릅쓰고 나왔다"며 "제가 무슨 욕심이 더 있겠나. 바른미래당의 소중한 가치를 지키고 변화와 혁신을 위한 마중물이 되겠다는 마음으로 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맞다 저 올드보이다. 새로운 세대가 정치를 장악해야 한다. 세대교체 필요하다. 세대교체를 위한 마당을 만들겠다. 당의 개혁을 통해 젊은 사람들이 새로운 마당의 주역이 되도록하고 저는 떠나겠다"고 말했다.

또 "한국정치의 개혁을 위해 제 마지막을 바치겠다. 마지막 남은 힘으로 바른미래당을 살리고 다음 총선에서 바른미래당이 제대로 된 정당으로 한국정치의 개혁을 위해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견발표에는 하태경·김영환·장성철·신용현·정운천·장성민·이수봉·이준석·권은희·손학규·김수민(기호순) 예비 후보를 비롯해 김삼화 중앙선거대책위원장,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 채이배, 권성동, 최도자 의원 등이 자리했다.

바른미래당은 11일 예비경선을 실시, 후보자를 6명으로 추린다. 투표는 1인 2표제로, ARS를 통해 책임당원과 일반당원 각각 2천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뒤 이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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