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진보 양분된 구도…가치‧정책 논쟁으로 바꿔야”
“인적쇄신, 기준설정 선행돼야…당 가치‧정책 수렴 등이 기준 될 것”
“계엄문건은 쿠데타 아닌 무리한 부분 있는 위기관리 매뉴얼”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왼쪽 두 번째)이 지난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왼쪽 두 번째)이 지난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김병준 혁신비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의 방향이 전환된다면, 협치 내각에 대해 논의해볼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김 위원장은 31일 <MBC 라디오-이범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협치 내각의 조건’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소득주도 성장은 잘못 짚은 것 같다’,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자’는 등의 변화기조가 있어야 한다”며 “현재는 그런 것이 없으니, 협치라는 것이 안된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전날(30일) 김 위원장이 고 노무현 대통령이 묻혀있는 봉하마을을 찾은 것에 대해 ‘미래가 없다’며 비판한 것에 대해서는 “제가 소화를 하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면서도 “중요한 것은 우리 걱정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보수-진보, 좌-우로 나뉘어져 있는 구도를 가치논쟁과 정책논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본다”며 “새로운 가치와 정책논쟁을 만들기 위한 과정으로 이해해 달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보수의 가치에 대해서는 “여러 흐름이 있다”며 “개인적으로는 정부나 국가가 국민 생활에 너무 많이 침투하고 있다. 자신의 잠재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질서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자율’을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인적쇄신 부분에 대해서는 “기준이 먼저 설정되어야 한다”며 “원내 활동, 법안심사, 출석 등 당이 정한 가치와 정책토론 수렴 등 여러 가지를 토대로 기준을 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기무사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계엄령 검토 문건에 대해서는 “국가전복이나 쿠데타 음모라기보단 위기관리매뉴얼, 위기관리계획에 가깝다고 본다”며 “전망도 잘못되고, 세부계획에도 무리한 부분이 있는 위기관리계획서 내지는 위기관리매뉴얼”이라고 말했다.

또 부동산 증세와 관련해서는 “우리나라가 부동산 과세 자체가 낮은 국가가 아니다”라며 “보유세는 올리고, 거래과세를 낮춰, 부동산 전체의 세 부담을 똑같이 해야 한다. 국제적인 정세, 추세가 그렇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