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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잇따르는 의혹·악재에 숨죽이는 삼성

삼성 내부는 최근 잇따른 악재와 사건으로 긴장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검찰 수사관들이 5월 28일 삼성증권 배당 오류 사태와 관련해 서울 서초구 삼성증권 본사를 압수수색한 뒤 압수품을 들고 건물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삼성 내부는 최근 잇따르는 악재와 사건으로 긴장감이 감도는 가운데 자중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7일은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프랑크푸르트 선언’ 25주년을 맞은 날이다.

1993년 6월 7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이 회장은 공격적 변화와 혁신을 그룹 전반에 주문했다. 이 회장은 “삼성은 지금 말기 암 환자다”며 “내가 직접 나설 것이고 회장인 나부터 바뀌겠다”고 신경영을 선포했다.

프랑크푸르트 선언 이후 25년간 삼성전자의 경영실적 변화는 기록의 연속이었다.

물가상승률 변수를 제외하더라도 1993년 40조9600억 원이었던 그룹 자산은 지난해 744조5900억 원으로 18배 늘었다.

매출은 국내 기준으로만 41조3600억 원에서 315조8500억 원으로 8배 가까이 급증했고, 세전 이익도 같은 기간 5939억 원에서 40조 원 수준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 때문에 이날은 80년 삼성 역사에서 가장 ‘기념비’적인 순간으로 기억되고 있지만 삼성은 올해 별다른 기념행사 없이 조용히 지냈다.

삼성은 지난 3월 창립 80주년에도 별도의 외부행사 없이 통상적인 수준으로만 기념식을 진행했다. 

삼성의 총수 일가는 지난 1일 창업자인 호암(湖巖) 이병철 회장을 기려 제정된 호암상의 올해 시상식에도 모두 참석하지 않아 최근의 분위기를 읽을 수 있게 했다. 

이는 주력 계열사들의 전반적인 경영실적 호조와 글로벌 입지 확대 등에도 불구하고 국내 상황만 보면 창업 이후 최악의 ‘암흑기’를 맞고 있는 분위기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삼성은 이른바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연루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아직 상고심 재판 중에 있고 노조 와해 의혹과 작업환경보고서 공개 논란,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논란, 삼성증권 배당 오류 등 악재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 관계자 또한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자중 하는 분위기”라고 말해 최근 삼성이 겪고 있는 여러 상황들에 대한 논란 확산과 오해를 막기 위해 최대한 자중하고 있다고 해석된다.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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