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강원랜드 비리’ 수사 과정에서 생긴 검찰내 잡음과 관련 박상기 법무장관이 신속 엄정 처리를 당부했다.

16일 박상기 법무장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수사외압’ 의혹과 관련해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국민적 의혹이 없도록 신속하고 엄정하게 처리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히며 “조만간 검찰에서 법과 원칙에 따라 강원랜드 사건에 결론을 내릴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특히 박 장관은 검찰 내 불거진 잡음에 대해 “수사 관계자들 의견이나 주장이 언론을 통해 표출되면서 검찰 조직이 흔들리는 것처럼 비쳐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불필요한 논쟁이 빨리 종료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앞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을 폭로한 안미현 검사가 문무일 현 검찰총장 역시 수사에 외압을 행사한 의혹이 있다며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15일 안 검사는 서초구 변호사교육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무일 총장이 지난해 12월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을 소환하려는 춘천지검장의 계획을 호되게 질책했다며 문 총장의 외압 정황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날 안 검사는 “문 총장이 이영주 춘천지검장을 심하게 질책한 것은 당시 춘천지검에 근무한 직원들 대부분이 아는 내용”이라고 밝히며 이번 사안에 대해 “성역없는 수사가 이뤄지기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날 안 검사는 “지난 2018년 3월 15일 최초로 대검 반부패부를 압수수색하였다는 언론보도와 달리 그날 수사단의 압수수색은 저지되어 집행되지 못했다”고도 주장했다.

이 같은 의혹 주장에 대해 검찰은 “증거를 제대로 갖추지 못한 채 소환을 하는 것은 무혐의 처분을 염두에 두거나 부실수사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는 것”이라며 “이 때문에 증거를 더 확보하고 보강수사를 하라고 한 적은 있지만 문 총장이 외압을 넣은 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