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KT의 정기 주주총회가 23일로 예정된 가운데 업계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1년 전 열린 KT 주총에서는 황창규 회장의 연임에 반대했던 새 노조의 고성이 이어지면서 주총장이 아수라장이 된 바 있다. 

올해도 논란이 예상되는 KT 지배구조 개편안이 주총에서 다뤄질 것으로 예정돼 있어 지난해 일어났던 혼란이 재현될 것이라는 관측이 잇따르고 있다.

KT가 이번 주총에서 다룰 안건은 크게 ▲지배구조 개편안 ▲목적사업 추가 ▲신임 사외이사 선임 등이다.

무엇보다도 논란의 중심에 있는 지배구조 개편안에는 회장 최종 후보 선정 주체를 기존 CEO추천위원회에서 이사회로 바꾸고, 심사 기준에 후보의 기업경영 경험을 명시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개편안은 회장 후보 선정 권한을 CEO추천위원회에서 이사회(사외이사 8명, 사내이사 3명)로 이관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기존에는 사외이사 전원과 사내이사 1명으로 구성된 CEO추천위원회가 최종 후보를 심사·선정하고 이사회가 결정했다.

기존 CEO추천위원회는 회장후보심사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해 심사 기능만 갖는다.

후보 심사 기준에는 기업경영 경험이 추가됐다. 기존 정관에 경영경험이라고만 명시돼 있던 항목을 기업경영 경험으로 구체화해 전문성을 강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개편안은 회장이 사내이사 중 1인을 추천해 이사회 결의로 대표이사를 추가 선임할 수 있도록 복수대표이사제를 명확히 했다.

사외이사 자격요건도 신설했다. 자격요건에는 정보통신·금융·경제 등의 분야에서 실무경험과 전문지식, 공정성 등이 포함됐다.

이번 개편안은 외풍에 취약하다는 그간의 지적을 반영해 정계 인사 등 비경영 전문가가 낙하산 인사로 오는 것을 막기 위한 취지로 해석된다.

하지만 이 같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현 이사회의 무용론을 주장하며 이번 개편안이 이사회 권한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의당 추혜선 의원실과 참여연대가 주최한 ‘KT 지배구조 개선방안 토론회’에서 KT가 내놓은 이번 지배구조 개선안은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날 이해관 KT 새노조 경영감시위원장은 “KT 이사회가 CEO 견제 역할을 전혀 하지 못했다”며 “2014년 1월부터 2017년 9월 말까지 총 40번의 이사회를 진행, 모두 152건의 안건을 상정해 100% 찬성으로 가결했다”고 이사회 무용론을 주장했다. 

또한 신임 사외이사로는 참여정부 인사였던 이강철 전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 수석비서관과 김대유 전 청와대 경제정책 수석이 선임될 예정이다.

아울러 KT는 스마트에너지와 미디어 등 신사업 확대를 위해 전기안전관리 대행업과 전문디자인업을 목적사업에 추가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