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방 후 국무회의 또는 전자결재 처리할 듯…靑 ‘모든 가능성 열려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대통령의 개헌 발의 시점을 26일로 늦춰줄 것을 요청하고 민주당 개헌 방향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대통령의 개헌 발의 시점을 26일로 늦춰줄 것을 요청하고 민주당 개헌 방향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청와대 개헌안이 늦어도 21일 전엔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개헌안의 발의 시점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요청한 26일 이후로 연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18일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현안점검회의 때 우 원내대표의 제안이 보고됐다. 민주당과 논의를 거쳐 결정되면 (시기를) 발표할 것”이라며 “대통령 개헌안을 브리핑 하는 날짜와 발의 날짜는 다를 수 있다”고 전했다.

개헌안 발의 시기는 특정되지 않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22일부터 28일까지 베트남과 UAE(아랍에미리트)를 순방한다는 점에서 29일이나 30일 국무회의를 열어 개헌안을 발의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또 민주당이 제시한 데드라인을 고려, 순방 도중 전자결재 형태로 발의할 가능성도 있다.

앞서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21일로 예고된 문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 시점을 26일로 늦춰달라’고 요청했다.

우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를 야당이 비판할 자격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지만, 마지막 노력을 다해나가겠다”며 “야당에도 15개월간 개헌특위 논의를 마무리하고 원내대표와 간사 간 머리를 맞대도록 간곡히 요청한다. 개헌 발의권에 대한 억지 주장을 그만두고 내일부터 개헌 협의 틀에 앉아달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