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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김능구의 정국진단] 김경진① “안철수 유승민 ‘2단계 통합설’ 부인, 거짓일 가능성 높아”

[인터뷰] “분당 불가피할 듯…호남 민심 대부분은 통합 반대”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 녹색돌풍을 일으키며 원내 제3당으로 떠오른 국민의당이 창당 2년여만에 분당 위기에 처해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정치 생명을 걸고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고, 통합에 반대하는 의원들도 독자창당을 추진하며 맞서고 있다.

‘폴리뉴스’는 지난 15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송기석 의원을 만나 통합 찬성파 측의 의견을 들어본데 이어 26일에는 ‘(가칭)민주평화당 창당 추진위원회’ 창당기획단장을 맡고 있는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초선, 광주 북구갑)을 만나 통합 반대파 측 입장을 들어봤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안철수 대표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한 후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은 절대 없다고 부인하고 있으나 두 당의 통합은 결국 ‘보수대통합’으로 가는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바른정당 의원들(정병국 2017.12.13. 폴리뉴스 인터뷰, 정운천 2017. 11. 23. 폴리뉴스 인터뷰)이 공개적으로 ‘중도보수통합’ 목표 아래 국민의당과 통합한 후 자유한국당과도 통합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고 안 대표도 이 사실을 알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그 형식이 ‘국민-바른’ 통합신당과 한국당의 ‘당 대 당’ 통합이 됐든 한국당 이탈 세력을 다수 흡수하는 방식이 됐든 통합신당의 ‘보수세력 몸집 불리기’는 계속될 것이라는 인식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결국 보수화될 통합신당에는 절대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의원은 “바른정당쪽에 있는 인사들의 언동을 보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치고 난 다음에 보수진영 사람들과 끊임없이 2차 합당을 하겠다는 이야기를 공공연히 하고 있다”며 “폴리뉴스의 지난번 정병국 바른정당 의원 인터뷰 내용에서도 그런 내용이 들어있는데 그렇게 2차 합당 시도를 하겠다는 점에 대해서는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안철수 대표 간에 다 이야기가 돼 있고 내부적으로 합의가 끝난 사항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제가 다른 바른정당 의원을 통해서 의견을 들은 바에 의하면 그것을 2차 합당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계속해서 국민의당, 바른정당과의 합당 이후에 보수세력 인사들을 끊임없이 영입해서 보수세력을 중심으로 한 몸집 불리기는 계속 하겠다는 것에서는 바른정당 내부에서 의견이 일치돼 있다고 하더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두 당 합당 이후에 계속 보수쪽 사람들을 영입하고 보수쪽으로 가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그러면 중도진보적 성향을 갖고 의정활동을 해왔던 국민의당 의원 상당수, 저희쪽 신당 창당파에 들어가 있는 사람들 입장에서 보면 그 상황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근본적으로 보수대통합으로 가는 흐름 속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합당이 있는 것이고 만약 합당에 따라 가게 된다면 보수대통합의 물결에 휩쓸리면서 국회의원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통합은 용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통합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의원은 이어 ‘실제로 바른정당이 중도보수통합을 추진했고 다수 의원들이 당장 가능한 국민의당과의 중도통합을 먼저하고 이후에 자유한국당을 대상으로 한 보수통합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음에도 안철수, 유승민 대표가 최근 통합 후 한국당과 통합을 추진하는 2단계 통합설을 전면 부인했다’고 지적하자 “거짓”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그런데 제가 볼 때는, 제가 확인한 바에 의하면 정병국 의원 인터뷰가 사실이고 안철수 유승민 대표의 말이 거짓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국민의당 분당은 불가피할 것 같다’는 지적에 “저도 그럴 것 같다”고 동감하며 “지금 저희가 조건부 창당, 이런 개념이기는 한데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합당 승인을 받으려면 대표당원 의결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전당대회에서 의결이 이뤄지면 바로 우리는 창당하는 것으로 일정을 잡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호남 민심’에 대해서는 “국민의당을 지지하는 호남 주민들 민심 속에는 통합을 일정 정도 찬성하는 민심이 분명히 있다”면서도 “호남 전체의 민심을 보면 통합하지 말라는 민심이 대부분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앞서 안철수 유승민 대표는 지난 21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과의 2단계 통합 가능성을 강하게 부인했다.

그러나 유 대표는 그보다 앞선 지난 19일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는 ‘국민의당과 통합 후에 다른 통합이 더 이어질 가능성이 있나. 한국당이 지방선거 후에 소멸되기 전에 함께할 가능성이 있나’라는 질문에는 “지방선거 전에는 저는 없다고 본다”면서도 “그런데 지방선거 이후에 저는 중도보수 이 정치권에서 더 큰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유 대표는 또 ‘지방선거 후에 한국당은 소멸할 것이고 통합당이 그 의원들을 흡수해낼 그릇이 될 것이라고 보나’라는 질문에 “그런 현상이 분명히 일어날 거라고 본다”고 답했다.

다음은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과의 인터뷰 내용 중 일부다.

“안철수, 총선‧대선 ‘독자노선’ 주장 그런데 이젠…정치철학 부재”

-안철수 대표가 지난해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TV토론 당시 “바른정당과의 합당은 추진하지 않겠다. 선거연대도 생각하지 않는다”고 공언했다. 안 대표가 이같은 입장을 밝혔음에도 지금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통합파 측에서 바른정당이 1,2차 탈당 사태를 겪으면서 적폐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당을 나갔다, 지금의 바른정당은 과거의 바른정당과는 달라졌기 때문에 합당을 추진하려 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2016년 국회의원 총선 때도 선별적인 단일화라든지 선거연대 문제가 있었다. 그때는 더불어민주당과 그런 얘기가 있었다. 그때도 안 대표는 독자노선, 자강론을 이야기했다. 대통령 선거 때도 단일화 해야 한다고 했더니 죽어도 안한다고 했었다. 대선 끝나고 나서 당 대표 후보 시절에도 같은 맥락의 이야기를 했다. 큰 틀의 흐름을 보면 안 대표가 여태까지 이야기해왔던 것은 독자적, 정치적인 목표를 가지고 독자적으로 생존을 해야 되고 정치공학적인 연대나 단일화는 권력만을 노리는 저열한 이합집산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제는 사람이 좀 바뀌었기 때문에 합당을 추진했다는 것은 결국은 안 대표의 정치철학 부재랄까 아니면 본인의 신뢰성의 문제로 보고 있다. 자기 상황에 따라 편리하게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근본적 이유는 무엇인가.

큰 틀에서 보면 국민의당은 중도진보 정당의 색채를 가지고 왔었다. 바른정당은 중도보수 정당의 색채를 가지고 왔다. 본질로 보면 우리는 진보고 저쪽은 보수쪽이다. 보수정당과 진보정당이 같이 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대해 다들 자신감 없는 것 아닌가. 그래서 작년 11월 중순에 국민의당 의원총회에서 합당하는 것이 가능하냐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 제기가 있어서 최종적으로 어떻게 결론을 내렸냐면 일단 정책연대를 해보자, 정책연대를 해봐서 상호 신뢰가 구축되면 지방선거 전까지 선거연대까지 고려를 해볼 수 있다고 확정적 결론을 내렸고, 안 대표도 당시에 의총에서 나온 이야기를 수용하기로 동의를 했었다. 이미 절차적인 문제로써는 국회의원들 사이에서는 합당은 안한다, 지방선거 전까지 바른정당과 합당은 없다, 두 번째 정책연대를 통해서 상호 신뢰할 수 있는지를 상당한 시간을 가지고 서로 지켜보자고 절차적으로 결론이 나있었다. 그런데 절차적으로 결론난 것을 당 대표가 뒤집어 엎어버린 것 아니냐.
우리 당은 중도진보, 바른정당은 중도보수이므로 서로 중도성이라는 게 있다. 중도성을 매개로 두 당이 합당한다면 합당은 할 수 있다고 본다. 문제는 바른정당쪽에 있는 인사들의 언동을 보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치고 난 다음에 보수진영 사람들과 끊임없이 2차 합당을 하겠다는 이야기를 공공연히 하고 있다. 폴리뉴스의 지난번 정병국 바른정당 의원 인터뷰 내용에서도 그런 내용이 들어있는데 그렇게 2차 합당 시도를 하겠다는 점에 대해서는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안철수 대표 간에 다 이야기가 돼 있고 내부적으로 합의가 끝난 사항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국민-바른 통합 후 보수 몸집 불리기 계속 하겠다는 것”
“보수대통합 물결에 휩쓸려 정체성 잃어버릴 가능성 높아, 통합 용인 못해”

-얼마 전에도 안 대표는 바른정당과 통합한 후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은 절대 없다고 하던데.

누군가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정병국 의원 인터뷰가 거짓말이든지 아니면 ‘절대 없다’가 거짓말이든지 누군가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 제가 다른 바른정당 의원을 통해서 의견을 들은 바에 의하면 그것을 2차 합당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계속해서 국민의당, 바른정당과의 합당 이후에 보수세력 인사들을 끊임없이 영입해서 보수세력을 중심으로 한 몸집 불리기는 계속 하겠다는 것에서는 바른정당 내부에서 의견이 일치돼 있다고 하더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합당 이후에 계속 보수쪽 사람들을 영입하고 보수쪽으로 가겠다는 것 아닌가. 그러면 중도진보적 성향을 갖고 의정활동을 해왔던 국민의당 의원 상당수, 저희쪽 신당 창당파에 들어가 있는 사람들 입장에서 보면 그 상황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보수대통합으로 가는 어떤 흐름 속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합당이 있는 것이고 만약 합당에 따라 가게 된다면 보수대통합의 물결에 휩쓸리면서 국회의원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통합은 용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바른정당은 중도보수통합을 함께 추진했었다. 국민의당을 대상으로 한 중도통합은 속도가 나니까 먼저하고 이후에 한국당을 대상으로 한 보수통합을 하겠다는 것이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당 내 한국당 국민의당과의 ‘중도보수통합’ 논의와 관련해 “보수를 먼저 통합한 후 중도라는 더 넓은 바다로 나아가, 그 흐름으로 국민 전체의 통합을 견인해야 한다”면서 ‘선(先) 보수, 후(後) 중도통합’을 주장하다가 탈당해 한국당에 복당했다. 그러나 안철수, 유승민 대표는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통합한 후 한국당과 통합을 추진하는 ‘2단계 통합설’을 전면 부인했는데.

그러면 정병국 의원 인터뷰가 거짓말이다. 그런데 제가 볼 때는, 제가 확인한 바에 의하면 정병국 의원 인터뷰가 사실이고 안철수 유승민 대표의 말이 거짓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분당 불가피할 것 같다”

-김 의원께서는 민주평화당(민평당) 추진위원회 창당기획단장을 맡고 있는데 통합에 반대하는 분들은  내달 4일 국민의당 전당대회에서 보수대야합을 강행하면, 같은 달 6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결국 국민의당은 분당이 불가피할 것 같다.

저도 그럴 것 같다. 지금 저희가 조건부 창당, 이런 개념이기는 한데, 전당대회 하는 것을 보고,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합당 승인을 받으려면 대표당원 의결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전당대회에서 의결이 이뤄지면 바로 우리는 창당하는 것으로 일정을 잡고 있다.

-안철수 대표는 최근 통합 반대파들은 결국 민주당 2중대를 하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우리가 국민의당 할 때도 끊임없이 한국당은 우리를 보고 민주당 2중대라고 했다. 민주당은 거꾸로 한국당 2중대라고 퍼부어댔다. 중도에 있는 정당의 숙명이 그런 것 같다. 이쪽 저쪽에서 계속 2중대 소리를 들어왔다. 그런데 민주당 2중대 소리가 좀 더 그럴 듯한 게 국회 상임위원회나 본회의에서 국민의당이 70%정도는 민주당 의견과 일치해서 갔었다. 30%정도가 민주당과 궤를 달리 했었다. 누가 누구의 2중대라기보다는 가지고 있는 정당의 성향, 생각, 의원들의 표면적인 생각이 무엇인지가 중요하다.

-최근 개혁신당창당추진위원회는 신당의 당명을 민주평화당으로 결정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이끈 평화민주당(평민당)과 유사한 당명이라는 점에서 평민당의 당명을 앞뒤로 바꾼 것 아니냐는 얘기도 있는데.

인위적으로 그것을 염두에 두고 당명을 지은 것은 아니다. 민주라는 가치, 평화라는 가치 이런 부분들이 우리 시대에 굉장히 중요한 본질적인 화두이므로 민주, 평화 두 가지의 이름을 당명에 넣었다. 좀 더 같게 하려면 평화민주당 그대로 썼을 것이다.

“교섭단체 안되면 어떤가, 정의당도 6석으로 의정활동”
“안철수 협량한 성품보면 비례대표 안 풀어줄 가능성 커”
“교섭단체 위해 민주당 정의당에 구걸할 생각 전혀 없어”

-국민의당이 결국 분당하면 민평당이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을까. 중립파 의원들의 거취와 비례대표 국회의원들 문제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에 반대하는 비례대표 국회의원들이 의원직을 유지한 상태에서 민평당에 합류하려면 안 대표가 제명조치를 해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줘야 하는데.

교섭단체가 안될 가능성도 꽤 높다. 그런데 되든 안되든 창당할 것이다. 교섭단체가 안되면 어떠냐. 정의당도 6석 가지고 의정활동하고 있다. 비례대표 3명은 우리 쪽에 오겠다는 의사 표시는 분명한데 안철수 대표의 협량한 성정이나 성품을 보면 안 풀어줄 가능성이 크다. 그러면 법적으로 민평당에 못 오는 것이다. 그러면 중도파 의원 5명을 끌어와야 하는데 5명이 안되면 교섭단체는 구성 못하는 것이다. 그런데 교섭단체가 안된다고 해서 교섭단체를 위해서 정의당이나 민주당에 구걸할 생각은 전혀 없다. 그런데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풀어주는 문제는 유승민 대표와 안철수 대표 사이에 의견 차이가 있다. 유 대표는 ‘쿨’하게 풀어주자고 하는 것 아니냐. 국민의당 창당할 때 비례대표 경남도의원이 민주당 소속이었는데 국민의당에 오겠다고 해서 이상돈 의원이 매개가 돼서 민주당에 좀 풀어달라고 해서 민주당에서 ‘쿨’하게 풀어줬다고 한다. 그래서 국민의당에서 받았다고 한다. 그때 안 대표 본인은 풀어달라고 해놓고 지금은 국민이 당보고 투표했고 당의 자산이기 때문에 비례대표를 풀어줄 수 없다고 하면 본인이 앞뒤가 다른 것 아닌가.

-정치는 말로 하기 때문에 정치인은 말과 약속을 지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안 대표는 그 부분에 대해서 별로 개의치 않는 것 같다. 

중간에 사람이 생각이 변할 수가 있다. 그런데 생각이 변한 이유에 대해서 명확하게 설명을 해줘야 하는데, 설명할 수 없는 것 같다.

-중립파는 얼마나 되나.

통합으로 가겠다는 입장이 확고한 사람이 12명, 우리 쪽이 비례대표 포함해서 17명, 중도에 있는 사람이 10명 정도된다. 박주선 의원은 우리 쪽으로 올 것이라고 보고 있고 황주홍 의원도 마지막 순간에는 올 것이라고 보고 있다.

“호남 민심 대부분은 통합 반대”

-호남 민심이 통합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주장도 있다. 호남 민심은 뭔가.

호남 민심 대부분이 민주당 지지다. 국민의당을 지지하는 호남 민심이 여론조사 지지도로는 10%대 밖에 안 나오지만 실제로는 2~30%정도 되는 것 같다. 민주당을 지지하는 호남 주민들은 통합에 대해서 절대 반대 입장이다. 보수쪽으로 딸려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다. 국민의당을 지지하는 2~30%의 민심은, 국민의당이 어떻게든 생존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보수가 됐든 통합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일부 있다. 별도로 창당해야 한다는 민심도 있다. 국민의당을 지지하는 호남 주민들 민심 속에는 통합을 일정 정도 찬성하는 민심이 분명히 있다. 호남 전체의 민심을 보면 통합하지 말라는 민심이 대부분이다.

-국민의당 당원들의 지향과 국회의원들의 지향이 서로 다르다는 분석이 있다. 

오랫동안 호남지역에서 4~50년간 민주당 1당 체제였는데 1당 체제를 오랫동안 지켜보면서 문제점에 대해서 뼈저리게 비판했던 분들이 국민의당을 열성적으로 지지하고 있는 것이다. 당원이나 열성 지지자들 같은 경우는 반민주당 성향을 갖고 있는 분들이 비교적 많이 구성돼 있는 것이다.

“민평당 정체성, 국민의당 가치 그대로 가져갈 것”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통합 논의 과정에서 두 당의 정체성 차이 문제가 많이 거론됐었다. 민평당은 창당 후 정체성을 확고하게 정립할 것으로 보인다.

정체성을 정립할 것도 없다. 원래 국민의당이 가졌던 정체성, 중도진보 성향, 햇볕정책을 그대로 계승하고 남북 평화통일을 추구하고, 경제정책에 있어서는 가난한 서민을 위하고, 국민의당의 기본적인 흐름을 그대로 가져 갈 것이다. 안 대표가 거꾸로 보수쪽으로 변질시키려고 하니까 독자 창당을 하는 것이다. 원래 국민의당이 가졌던 가치를 그대로 가져가는 방향이다. 일부라도 새롭게 정립할 것은 조금이라도 있겠지만 큰 틀에서 봐서는 별 차이는 없다고 본다.

-분당이 된 후 민평당을 창당하더라도 지방선거에 대해 고민이 많을 것 같다.

열심히 해봐야지.

-이전에 전남도지사는 한번 해볼만하다고 했었는데 지금은 어떤가.

국민의당 시절은 해볼만했다. 지금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한 당의 후보가 나오고 민평당 후보가 나오고 민주당 후보가 나오면 쉽지 않다고 봐야 한다. 상황은 만만한 곳이 없더라도 정치인, 정치지도자는 우리의 의지와 목적을 국민에게 제시하고 평가를 받는 것이다.

-지금 국회 상황은 여당이 원내 과반이 못된다. 여야 협치가 불가피한데 그동안 많이 삐거덕거렸다. 

국민의당이 결정적 순간에 캐스팅보트를 행사해서 어느 정도 중간 조정을 해왔다. 상당 정도는 집권당쪽에 가까운 캐스팅보트를 많이 행사했었다.

-통합에 찬성하는 김관영 사무총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바른정당과 통합한 후 민주당과 연대를 시도할 것이라는 주장을 했다. 송기석 의원도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바른정당과 통합을 하면 민주당과 개혁연대를 해야 개혁입법이 통과될 수 있으므로 그 역할을 해보겠다고 했다. 그런 생각은 바른정당이 반대하면 어려운데 통합한 후 헤게모니 투쟁을 통해 그런 시도를 하겠다는 것으로 보이는데.

두고보죠. 안철수 대표의 워딩 변화 등을 보면 정치적 흐름이나 방향성이 보수쪽으로 좀 더 진하게 나오고 있다. 글쎄 내부노선 투쟁을 할 수는 있겠지만 얼마나 유의미하게 될지는 ‘퀘스천 마크’다.

-통합 반대파 의원들 가운데 민주당에 개별 입당을 원하는 분위기가 있나.

그렇다면 굳이 당을 만들어서 뭘 할 필요가 있겠나. 저희들은 국민의당이 갖고 있었던 중도진보 정당의 가치, 중간에서 중재자로서의 역할, 호남에서 민주당이 오랜 시간 1당을 해오면서 파생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기 때문에 유의미하게 제3정당의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창당하는 것이다.

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을 총괄 취재하고 있습니다.
쉽고 재밌는 정치 기사를 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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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 좌담회] 2018년 문재인 정부 국정평가 그리고 남북 관계②
여권 동향 김만흠 진행자 : 어쨌든 뭐 여러 가지 두고 봐야겠는데요. 생각, 견해차는 약간 있어 보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능구 대표가 상황 인식이 약간 더 이제 비관적인 인식이 지난달에 비해서 조금 더 늘었네요. 이제 이재명 시장 관련 얘기를 포함해서 여권 얘기를 해보죠. 우선 뭐 증거 있는 얘기는 아닙니다만, 이재명 지사 사건은 어떻게 진행될 것 같습니까? 정치적 관점보다 사회적 관점으로 봤을 때. 홍형식 : 이제 이렇습니다. 지난 대선 때 아주 특이했던 것이 민주당 경선에서 유심히 보면 이재명 후보와 문재인 후보 간에 그 당시 그 지지층들의 성격이 많이 달랐어요. 성격이 많이 달랐는데, 문재인 대통령 후보, 그 당시는 보면 대체적으로 40, 50대, 이런 층의 지지가 많았고, 이재명 후보는 20대, 30대의 지지율이 높았어요. 아주 특이해서 그 당시 제가 FGI 조사를 하면서 20대에게 왜 20대들은 이재명을 지지를 하느냐라고 했더니 그 당시 이제 몇 가지 이유가 나왔던 것 중에서 이재명 후보의 어떤 사이다 발언이라고 해야 되나요? 그 발언에 흐르는 것이 뭐냐면, 기득권에 저항했던 그 내용이었습니다. 이미 그 때 전조가 나타났던 거예요. 이재명 후보가


[폴리 반짝인터뷰] 김민석 “文‧민주 지지율 하락, ‘장기 비전‧당면 경제대책 제시ㆍ내부 정치적 관리’ 삼위일체로 대응해야”
[편집자주] ‘폴리뉴스’의 ‘김능구의 정국진단’ 정국인터뷰는 종합적 심층 인터뷰로 발행인이 진행하는 인터뷰이며, ‘폴리 반짝인터뷰’는 정치 주요 현안에 관한 이슈를 ‘포인트’로 하는 정치부 기자의 단독 인터뷰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김민석 원장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50%대 아래로 떨어지고 민주당의 지지율까지 40%선 아래로 하락한 것에 대해 장기적인 비전 제시와 당면 현안들에 대한 경제 대책을 제시하고, 당 내부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갈 수 있도록 정치적 관리를 하는 세 가지 방안이 ‘삼위일체’가 돼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민석 원장은28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 하락 흐름에 대해 “애초부터 초반에 과하게 높았던 것에서 자연스러운 조정이 지속적으로 있었던 측면이 있다”며 “또 최근에 경기가 안 좋아져서 생기는 하락요인이 결합해서 떨어지는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김 원장은 이어 민심 회복 방안에 대해 “첫째로 장기 비전을 명료하게 해야 한다. 결국 이렇게 하면 앞으로 좋아진다는 그림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며 “왜냐면 자기 지지층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흔들리지 않

[카드뉴스] 더페이스샵 점주들이 거리로 나온 까닭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최근 화장품 로드숍 더페이스샵의 가맹점주들이 LG트윈타워 앞에서 시위를 벌여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이 일방적인 공급가 인상, 가맹계약에 없는 페널티 조치, 저가 인터넷판매 등 갑질로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 측은 이같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가맹본부 차원에서 인터넷 저가 판매를 단속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렇다면 더페이스샵 점주들은 왜 시위를 벌이게 된 걸까요? 이들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이들은 지금의 정책이 가맹점주들에겐 ‘팔면 팔수록 손해보는 구조’라고 말합니다. 가맹 본사가 상품 공급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판매하는 세일 및 추가 할인 행사를 진행하면서 손해 보는 금액을 제대로 보상해주지 않는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5500원에 공급받으면 소비자 가격 1만 원에 판매하는 데, 여기서 50% 할인 행사가 들어가면 상품을 5000원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점주입장에선 500원을 손해 보게 되는데요. 이때 가맹본사는 점주들에게 2750원을 지급하지만 부가세 등을 제외하면 2350원 수준의 돈이 남는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

[카드뉴스] 특급호텔에서만 누리는 ‘특별한 멤버십 혜택’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선선한 날씨가 다가오면서 최근 호텔을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는 데요. 특급 호텔들은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급호텔들이 선보이는 멤버십 프로그램은 일정금액을 지불하면 객실을 비롯해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텔을 자주 찾는 투숙객이라면 멤버십 혜택을 누리는 게 이득인거죠. 그래서 살펴봤습니다. 특급호텔의 ‘특별한 멤버십 혜택’. #1.더플라자-플래티넘 멤버십(49‧70‧120‧170만 원) -더 플라자 레스토랑 및 티원, 도원스타일, 63빌딩 식음료 할인(무제한, 횟수 제한 없음) -시즌 객실 패키지 10% 할인(봄, 여름, 가을, 겨울) -일반 객실 30% 할인 (멤버십 회원 예약 후 타인 투숙 시, 20% 할인) -객실 무료 쿠폰 사용: 한화리조트 패밀리 타입 객실 대체 이용가능 #2 롯데호텔 서울-트레비클럽(45만 원/ 객실형‧식음형) -뷔페 1인 식사권 2매, 레스토랑 5만원 식사권 2매 제공 -음료 1인 이용권 4매, 발렛 파킹 무료 이용권 3매 -무료숙박권 1매와 객실 50% 할인 우대권 4매, -뷔페 식사권 1매,


"원전산업 백지화 대책에 주도적 역할" 공동 모색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영양, 영덕, 봉화, 울진)이 대구경북 학계 인사들과 만나정부의 원전 정책 백지화에 따른 국가 경쟁력 상실과 지역경제의 위기감에 대한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누고 대책을 협의했다. 강 위원장은 30일 오후 국회에서 김광수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경북지역연합회장(영남대 명예교수) 등 지역 과학계 대표들의예방을받고 정부 원전 정책에 대한 문제점과 지역 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면담은이날 국회에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과학기술정책연구회가 주최한 '2018 국가과학기술혁신 국회 대토론회'의 일환으로지역 연합회별 공식 일정으로 이뤄졌다. 김 회장 등 대표단은 강 위원장에게 정부의 원전 백지화 등 과학기술정책의 무분별한 변화로 국가는 물론 가장 많은 원전이 가동 중인 경북이 가장 큰 위기를 맞고 있다며 주도적인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강 위원장은 "전 세계에서 최상급의 원전 기술을 보유한 한국이 경쟁력의 원천을 상실할 위기에 놓인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지금은대통령이 말 한마디로 역대 정부가 추진한원전 기반 에너지정책을 뒤집으려 하고 있지만 다음 정부에서 어떤 평가와 책임을 져야 할지 장담할 수 없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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