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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CES 2018] 정의선 부회장 행보 주목 … 현대차, 자율주행 등 커넥티드카 분야 글로벌 협력에 나서

“어떤 기업도 혼자 성공할 수는 없고 앞으로 중요한 건 파트너십”

[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통신(IT) 박람회 ‘CES 2018’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의 행보가 주목 받고 있다. 

전통적으로 가전과 IT업계 행사였던 CES에서 자동차업계 핵심 임원이 글로벌 협력을 위해 분주히 움직였기 때문이다. 

정 부회장은 이 기간 동안 인텔·모빌아이·오로라·엔비디아 등 자율주행 핵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를 잇따라 만났다.

이는 최근 현대차의 핵심과제인 커넥티드카 분야에서 협력을 모색하거나 트렌드 파악을 위한 행보로 보인다. 

특히 정 부회장은 9일(현지시간) CES에 참석해 삼성전자·LG전자·파나소닉 등 글로벌 전자업체와 완성차, 자동차 부품 업체 전시관을 일일이 돌아보며 관련 임직원들과 의견을 나눴다. 

또 정 부회장은 자율주행 업계의 강자 모빌아이·인텔 부스에서 전시물을 관람했고, 글로벌 1위 자율주행 ‘라이다 센서’ 개발 업체 ‘벨로다인 라이다’의 부스도 참관했다.

자율주행 기술 강자 엔비디아의 자율주행 플랫폼 적용 차량과 경쟁 상대인 도요타와 벤츠 전시관에서는 다목적 자율주행 전기차 ‘이(e)-팔레트’, 벤츠의 인공지능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 등도 정 부회장의 주 관심사였다. 

국내 부스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를 찾았다.

삼성전자 부스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만’과 함께 개발한 차량 전장시스템 디지털 콕핏에 직접 시승하기도 했고 LG전자 부스에서는 냉장고, 세탁기, 노트북 등을 직접 만져보며 관심을 보였다.

정 부회장의 이 같은 글로벌 협력을 위한 행보는 과거 현대차에서 볼 수 없었던 모습이다. 

2010년대 초만 해도 글로벌 경쟁업체들이 엔진이나 하부구조 개발을 위해 또는 플랫폼 공유를 위해 합종연횡 했던 것과는 달리 현대차는 마이웨이를 걸어왔다. 

현대차가 주목받을 만큼 글로벌 협력을 한 것은 일본 미쓰비시가 유일하다. 

당시 현대차에 유수의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기술협력이나 공동개발 등의 의사를 타진해왔으나 현대차 경영진들이 대부분 거절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대차의 이같은 독자노선 이유로 업계에서는 현대차가 모든 라인의 차를 개발했고 해당 등급에서 충분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자신감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현대차의 이 같은 독자노선 행보는 최근 확실히 달라졌다. 

정 부회장은 지난해 CES 첫날에도 40곳 이상의 전시장을 돌며 ‘열공’했다.

특히 올해의 경우 최근 ‘모빌리티(이동수단) 혁신’을 주도하며 세계 자동차 회사들로부터 주목받는 핵심 기업들의 CEO와 연쇄 회동까지 했다.

최근 전장(전기·전자 장치) 사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삼성전자와 완성차업체 현대차그룹이 어떤 형태로든 제휴를 시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 부회장은 또 자율주행 인지 분야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모빌아이 전시장을 방문, 인텔 브라이언 크르재니치 CEO와 인텔의 수석 부사장이자 모빌아이 CEO겸 CTO(최고기술경영자) 암논 샤슈아를 함께 만났다. 

현대·기아차는 현재 양산차의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에 모빌아이의 센싱(Sensing) 기술과 부품을 탑재하고, 시범 운행 자율주행차용 카메라를 납품 받는 등 모빌아이와의 협력 관계를 다지고 있다.

최근 업계에서는 현대·기아차와 인텔·모빌아이의 전략적 제휴 가능성이 큰 관심거리인데, 정 부회장은 이번 회동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 공동 개발을 위한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 아니라 정 부회장은 8일(현지시각) 현대차의 CES 프레스 콘퍼런스 현장에서 자율주행 전문기업 미국 ‘오로라’와 2021년까지 스마트시티 안에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을 상용화하는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 같이 정 부회장이 나서서 글로벌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자율주행 기능과 5G망을 활용한 커넥티드카 시대에는 어느 한 기업만으로 기술을 감당할 수 없는 종합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시대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CES 기간 동안 글로벌 기업들의 대표들이 강조한 화두는 ‘협력’이었다. 

CES의 주관사인 CTA의 그레이 사피로 회장도 “어떤 기업도 혼자 성공할 수는 없고 앞으로 중요한 건 파트너십”이라고 말했다.













[폴리 좌담회] 2018년 문재인 정부 국정평가 그리고 남북 관계②
여권 동향 김만흠 진행자 : 어쨌든 뭐 여러 가지 두고 봐야겠는데요. 생각, 견해차는 약간 있어 보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능구 대표가 상황 인식이 약간 더 이제 비관적인 인식이 지난달에 비해서 조금 더 늘었네요. 이제 이재명 시장 관련 얘기를 포함해서 여권 얘기를 해보죠. 우선 뭐 증거 있는 얘기는 아닙니다만, 이재명 지사 사건은 어떻게 진행될 것 같습니까? 정치적 관점보다 사회적 관점으로 봤을 때. 홍형식 : 이제 이렇습니다. 지난 대선 때 아주 특이했던 것이 민주당 경선에서 유심히 보면 이재명 후보와 문재인 후보 간에 그 당시 그 지지층들의 성격이 많이 달랐어요. 성격이 많이 달랐는데, 문재인 대통령 후보, 그 당시는 보면 대체적으로 40, 50대, 이런 층의 지지가 많았고, 이재명 후보는 20대, 30대의 지지율이 높았어요. 아주 특이해서 그 당시 제가 FGI 조사를 하면서 20대에게 왜 20대들은 이재명을 지지를 하느냐라고 했더니 그 당시 이제 몇 가지 이유가 나왔던 것 중에서 이재명 후보의 어떤 사이다 발언이라고 해야 되나요? 그 발언에 흐르는 것이 뭐냐면, 기득권에 저항했던 그 내용이었습니다. 이미 그 때 전조가 나타났던 거예요. 이재명 후보가


[폴리 반짝인터뷰] 김민석 “文‧민주 지지율 하락, ‘장기 비전‧당면 경제대책 제시ㆍ내부 정치적 관리’ 삼위일체로 대응해야”
[편집자주] ‘폴리뉴스’의 ‘김능구의 정국진단’ 정국인터뷰는 종합적 심층 인터뷰로 발행인이 진행하는 인터뷰이며, ‘폴리 반짝인터뷰’는 정치 주요 현안에 관한 이슈를 ‘포인트’로 하는 정치부 기자의 단독 인터뷰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김민석 원장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50%대 아래로 떨어지고 민주당의 지지율까지 40%선 아래로 하락한 것에 대해 장기적인 비전 제시와 당면 현안들에 대한 경제 대책을 제시하고, 당 내부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갈 수 있도록 정치적 관리를 하는 세 가지 방안이 ‘삼위일체’가 돼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민석 원장은28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 하락 흐름에 대해 “애초부터 초반에 과하게 높았던 것에서 자연스러운 조정이 지속적으로 있었던 측면이 있다”며 “또 최근에 경기가 안 좋아져서 생기는 하락요인이 결합해서 떨어지는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김 원장은 이어 민심 회복 방안에 대해 “첫째로 장기 비전을 명료하게 해야 한다. 결국 이렇게 하면 앞으로 좋아진다는 그림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며 “왜냐면 자기 지지층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흔들리지 않

[카드뉴스] 더페이스샵 점주들이 거리로 나온 까닭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최근 화장품 로드숍 더페이스샵의 가맹점주들이 LG트윈타워 앞에서 시위를 벌여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이 일방적인 공급가 인상, 가맹계약에 없는 페널티 조치, 저가 인터넷판매 등 갑질로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 측은 이같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가맹본부 차원에서 인터넷 저가 판매를 단속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렇다면 더페이스샵 점주들은 왜 시위를 벌이게 된 걸까요? 이들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이들은 지금의 정책이 가맹점주들에겐 ‘팔면 팔수록 손해보는 구조’라고 말합니다. 가맹 본사가 상품 공급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판매하는 세일 및 추가 할인 행사를 진행하면서 손해 보는 금액을 제대로 보상해주지 않는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5500원에 공급받으면 소비자 가격 1만 원에 판매하는 데, 여기서 50% 할인 행사가 들어가면 상품을 5000원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점주입장에선 500원을 손해 보게 되는데요. 이때 가맹본사는 점주들에게 2750원을 지급하지만 부가세 등을 제외하면 2350원 수준의 돈이 남는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

[카드뉴스] 특급호텔에서만 누리는 ‘특별한 멤버십 혜택’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선선한 날씨가 다가오면서 최근 호텔을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는 데요. 특급 호텔들은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급호텔들이 선보이는 멤버십 프로그램은 일정금액을 지불하면 객실을 비롯해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텔을 자주 찾는 투숙객이라면 멤버십 혜택을 누리는 게 이득인거죠. 그래서 살펴봤습니다. 특급호텔의 ‘특별한 멤버십 혜택’. #1.더플라자-플래티넘 멤버십(49‧70‧120‧170만 원) -더 플라자 레스토랑 및 티원, 도원스타일, 63빌딩 식음료 할인(무제한, 횟수 제한 없음) -시즌 객실 패키지 10% 할인(봄, 여름, 가을, 겨울) -일반 객실 30% 할인 (멤버십 회원 예약 후 타인 투숙 시, 20% 할인) -객실 무료 쿠폰 사용: 한화리조트 패밀리 타입 객실 대체 이용가능 #2 롯데호텔 서울-트레비클럽(45만 원/ 객실형‧식음형) -뷔페 1인 식사권 2매, 레스토랑 5만원 식사권 2매 제공 -음료 1인 이용권 4매, 발렛 파킹 무료 이용권 3매 -무료숙박권 1매와 객실 50% 할인 우대권 4매, -뷔페 식사권 1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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