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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제15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폐막

국제경쟁 대상 <재앙> 수상, 국내경쟁 대상 <맥북이면 다 되지요> 수상

[폴리뉴스 김정훈 기자] 제15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집행위원장 안성기)가 11월 7일 폐막식을 마지막으로 6일간의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폐막했다.

폐막식 사회는 작년에 이어 배우 김태훈이 진행했다. 이날 폐막식에서는 손숙 이사장과 안성기 집행위원장, 정지영 심사위원장을 비롯해 심사위원인 이유진 영화사 집 대표, 리치 워렌 인카운터스영화제 연출자, 로사리오 가르시아-몬테로 감독이 참석했다. 그리고 국내외 감독들, 영화제 관계자들과 일반 관객들이 함께했다.

가수 임지훈의 공연으로 폐막식의 문을 연 가운데 안성기 집행위원장의 결산보고가 이어졌다. 올해 영화제 경쟁부문 출품작은 총 125개국 5,452편으로 역대 최다 출품을 기록했다. 그 중 국제경쟁에 총 31개국 47편, 국내경쟁에 13편이 선정되어 영화제에서 상영됐다. 또한 특별 프로그램 ‘시네마 올드 앤 뉴’, ‘폴란드 애니메이션의 세계’, ‘숏쇼츠필름페스티벌 & 아시아 컬렉션’, ‘아시프 15주년 특별전’을 통해 37편의 세계 우수 단편영화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국제경쟁 대상 <재앙>, “황망한 심리적 공간을 독창적인 이미지와 사운드로 누비는 작품이다.”


올해 영화제 국제경쟁 대상에는 세브린 드 스트레케어, 맥심 페여스 감독의 <재앙>이 선정됐다. 심사위원단은 수상작 <재앙>에 대해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일치하지 않는 노래로 열고 닫는 이 작품은 감춘 것과 드러낸 것 사이의 황망한 심리적 공간을 독창적인 이미지와 사운드로 누빈다. 극중 인물들은 뭘해야 할지 모르지만, 이 영화를 만든 사람들은 뭘해야 할지 잘 알고 있었다. 그건 아주 특별한 재능이다.”라고 평했다. 시상식에 참석한 맥심 페여스 감독은 “심사위원단과 관객들에게 감사하다. 이 작품으로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된 것이 처음이어서 더 기쁘다. 이 작품이 해외 관객들과도 소통할 수 있고 공감된다는 것이 가장 큰 수확이다.”라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국내경쟁 대상 <맥북이면 다 되지요>, “감독의 첫 단편이라는게 놀라울 따름이다.” 

국내경쟁 대상에는 장병기 감독의 <맥북이면 다 되지요>가 선정됐다. 심사위원단은 “주제나 방법론이 겹치곤하는 국내경쟁 출품작들 사이에서 단연 돋보인 작품이다. 현재의 삽화 몇 개를 통해 그 인물의 삶 전체를 고스란히 짐작하게 하는 연출력이 살아 움직이는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유머와 서정으로 에두르는 여유까지 지닌 이 작품이 장병기 감독의 첫 단편이라는 사실이 놀라울 따름이다.”라고 심사평을 전했다. 장병기 감독은 “작년 대구에서 제작 지원을 받아 찍은 작품이다. 열악한 환경속에서 촬영했지만 경험이 많은 선배들과 작업해서 내가 가진 능력 이상의 작품이 나온 것 같다.”며 소감을 밝혔다.

국제경쟁 심사위원 특별상에는 올리비에 마지스, 페드릭 드 비울 감독의 <메이 데이>가 선정됐다. 무대에 오른 페드릭 드 비울 감독은 “전혀 예상치 못한 상을 받게되어 무척 기쁘다. 세계 영화인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준 영화제에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국내경쟁 심사위원 특별상에는 신지훈 감독의 <이웃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이 선정됐다. 신지훈 감독은 “이 작품을 편집하는데 좀 오래 걸렸다. 편집하는 시기에 제작을 그만두라는 지인의 말에 오기로 더 열심히 편집했는데, 좋은 결과가 있어 채찍이 있어야 당근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상금이 현재 제작중인 영화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심사위원단은 카베 마자헤리 감독의 <리터치>를 특별 언급하며, “<리터치>는 주인공이 중요한 어떤 한 순간을 준비하기 위해 하루를 치밀하게 보내는 것을 따라간다. 감독의 연출력을 높게 평가하며, 비록 상금과 상패는 없으나 다음 작품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심사위원 특별 언급을 하게됐다.”고 말했다.

국제경쟁 아시프 樂(락)상에는 토마스 호라트, 코리나 슈빙루버 감독의 <숲 속에서>가 선정됐다. <숲 속에서>의 두 감독은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해 토마스 호라트 감독이 영상으로 수상에 대한 기쁨을 전했다. 토마스 호라트 감독은 영상에서 “수상하게 되어 무척 감격스럽고 기쁘다. 시상식에서 함께 할 수 없는 것이 너무 아쉽다. 지구 반대편에서 수상까지 하다니 그저 놀라울 따름이고 너무 행복하다. 다음 작품으로 다시 영화제에서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 국내경쟁 시상내역에는 아이디어가 빛나는 작품에 수여하는 씨네큐브상이 추가되어, 김승희 감독의 <심심>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김승희 감독은 해외에 있는 관계로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해 대신 작품의 배급사 씨앗 정원주 팀장이 대리 수상했다. 이날 정원주 팀장은 “대사도 없고 어떻게 보면 불친절할 수 있는 작품에 훌륭한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조금씩 작업 세계를 구축해 나가는 신진 감독에게 주는 큰 응원으로 받아들이겠다.”는 김승희 감독의 말을 대신 전했다.

올해 한국영화아카데미의 후원으로 신설된 KAFA상에는 문지원 감독의 <코코코 눈!>이 선정됐다. ‘2016 아시프 펀드 프로젝트 피칭’에서 아시프 펀드상을 수상한 <코코코 눈!>은 올해 국내경쟁부문에도 선정되었으며 사전제작지원작으로는 첫 번째 수상을 기록하는 영광을 함께 누리게 됐다. 문지원 감독은 “작년에 피칭 본선 심사위원이셨던 백경숙 프로듀서님이 제작을 맡아주셨고, 단편의 얼굴상 수상자인 이주영 배우님이 주연으로 출연한 영화이다. 올해 또 이렇게 큰 상을 주셔서 이름을 ‘아시아나’로 바꿔야하나 생각이 들 정도이다. 부족한 점 많았을텐데 좋은 점에 집중해서 봐주신 심사위원분들께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아시프 관객심사단상은 박선주 감독의 <미열>이 수상했다. 관객심사단은 “다양한 소재와 장르를 다룬 모든 경쟁부문 선정작을 감상한 후, 치열한 고민 끝에 <미열>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무거운 주제를 차분한 시선으로 담아내고, 담담한 분위기 속에서 인물의 감정이 섬세하게 표현돼 긴 여운을 준다. 내면적 갈등이 만들어 낸 보이지 않는 벽을 조금씩 허물어가는 과정이 매력적인 작품이다.”라고 작품에 대해 평했다. <미열>의 박선주 감독은 “작품을 본 관객들의 반응이 좋지 않으면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을 잘해야할지 고민이 많았다. 그런데 관객들이 영화를 보고 공감하셨다는 의미가 있는 것 같아 진심으로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단편의 얼굴상 <대자보>의 윤혜리 배우 수상, “타이트한 카메라 앵글 속에서도 주인공의 복잡한 심경을 흔들림 없는 연기로 보여줬다.”

특별심사위원 이제훈, 이주영 배우가 선정한 단편의 얼굴상은 <대자보>의 윤혜리 배우가 수상했다. 윤혜리 배우는 “힘들다고 생각할 때쯤 받아 더 값진 상이다. 징징거리지 않고 열심히 연기하겠다. 그동안 많은 작품들에서 본 배우 선배님들이 걸어오신 발자취를 훼손하지 않고 잘 따라가도록 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올해 아시프 펀드 프로젝트 피칭 시상내역에는 주한중국문화원의 후원으로 주한중국문화원상이 신설돼, 피칭 상금 규모가 총 1,500만 원으로 늘어났다. 아시프 펀드상에는 한동혁 감독의 <월동>이 선정됐다. 피칭 심사위원단은 “이 작품의 시나리오는 문학적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다. 이야기를 시작하고 닫는, 그리고 그 사이의 감정을 공간의 정서에 담아내는 솜씨는 작품이 어서 완성되기를 바라게 만든다.”고 말했다. 한동혁 감독은 사전제작지원금 1천만 원을 받게 된다. 주한중국문화원상에는 백미영 감독의 가 선정됐다. 백미영 감독은 “힘을 실어주신 피칭 심사위원분들께 감사하다. 6명의 감독이 오랫동안 피칭을 준비하느라 수고가 많았다. 돈과 상을 받는다는 것보다는 작업하는데 기다려준다는 말로 상을 의미있게 받아들이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백미영 감독은 5백만 원의 제작비를 지원받는다.

모든 시상이 끝난 후에 손숙 이사장과 안성기 집행위원장의 인사와 폐막선언이 이어졌다. 폐막식은 마지막으로 국제경쟁 대상 수상작 <재앙>이 상영되었다.

15회를 맞아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는 총 11개 부문의 시상을 끝으로 내년 영화제를 기약하며 막을 내렸다.














[이슈] 文정부 2기 ‘민생경제’ 올인...소득주도·혁신성장 투트랙 가속화
집권 1년차 적폐청산과 남북관계 개선을 우선 과제로 삼은 문재인 정부가 집권 2년 차를 맞아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에 더욱 힘을 실으며 민생경제 챙기기에 나섰다. 여기에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원구성 난항 속 ‘민생평화상황실’을 가동하며 지원에 나섰다. 남북관계, 경제 문제 등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지속된 반발에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국정지지율 70%대를 꾸준히 유지하며 6.13지방선거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을 견인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60%대로 하락했다. 9일 CBS 의뢰로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실시한 7월1주차(2~6일)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 하락세는 지속되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은 69.3%로 3주 연속 하락, 4월 3주차(68.8%) 이후 두달 반 만에 60%대로 떨어졌다. 이와 같은 하락은 최근 지속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민생·경제 악화에 대한 우려, 부동산·금융·주택임대 세재개편, 주 52시간 노동시간제 시행을 둘러싼 논란의 확산이 주요 원인으로 풀이되고 있다. 경제지표 악화에 ‘활로 모색’ 특히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


[김능구의 정국진단] “폼페이오 방북시, 북핵 폐기의 실질적인 조치가 나와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지난 2일 TV조선 ‘이것이 정치다’에 출연해 “폼페이오 방북시, 북핵폐기의 실질적인 조치가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미국 언론에서 보도되고 있는 북한의 핵시설 은폐 의혹과 관련 “북미정상회담의 싱가포르 선언의 1항을 보면 북미 양국의 새로운 관계가 시작된다”며 “그 관계의 핵심이 바로 신뢰의 축적이다. 다음으로 평화체제와 완전한 한반도 핵폐기를 이야기했었는데, 크게 볼때는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북미 합의라든지 남북정상간의 합의 자체를 거슬리고 하고 사기를 치고 속이고 이런 행동을 할 수가 없다고 본다. 우리는 그런것들을 많이 봐왔기 때문에 또 속이지 않느냐 뒤통수 치지 않느냐 이런 우려의 시선과 분석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은 이해한다 하더라도 북한은 비핵화와 체제보장의 길은 외통수다 그렇지만 이 길이 디테일한 과정에서는 상당히 험난할 수밖에 없는 것은 누구나 다 예측했다. 이번 5일에 폼페이오가 북한에 갔을 때 북한이 일정정도의 실질적인 어떤 조치가 나오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은 북한도 잘 알고 있을것이라고 본다. 거기서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시험장 폐기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핵탄두, 물질, 시설에 대한 리스트 등 그것을 어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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